난치성 암종 대상 다양한 적응증 임상 추진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대표 김존)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췌장암 신약 후보물질 JPI-547의 임상1b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서울대병원에서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게 된다. 

JPI-547은 PARP와 Tankyrase를 동시 억제하는 이중저해 표적 항암 신약 후보물질이다.

PARP는 세포의 DNA 손상을 복구하는 효소로, 암세포 DNA까지 복구해 PARP를 억제해야 암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다. 

JPI-547은 PARP뿐 아니라 암세포 생성에 필수적인 효소인 Tankyrase를 동시 억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기전을 갖고 있어 차세대 신약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실제 작년 6월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JPI-547 임상1상 결과를 발표, 새로운 항암제로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 작년 3월 미국식품의약국(FDA) 희귀의약품지정(ODD)에 이어 같은 해 6월 식약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는 등 상용화 가능성도 높이고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임상1b상도 신속하게 추진, JPI-547이 혁신신약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췌장암 이외에도 미충족 수요가 높은 다양한 암종에 대한 임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