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장들 코로나19로 인한 병원 어려움 토로…병원 CEO 포럼도 개최

서울시병원회는 26일 제3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
서울시병원회는 26일 제3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서울시병원회는 26일 제3차 정기이사회를 열고,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사회에서 고도일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위드 코로나로 변경해 다소 우려되는 바가 있지만 앞으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회의를 할 수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모처럼만의 대면 회의인 만큼 좋은 의견을 많이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고도일 회장의 주재로 진행된 이사회는 전차 회의록 보고와 제22차 병원CEO포럼, 본회 임원 및 명예회장 초청 골프대회, 앞으로 병원발전에 기여한 병원CEO와 병원인들에게 시상하는 병원대상 규정 및 수상후보자 선정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심의위원회 회의, 고도일 회장의 회원병원 방문 등 회무보고를 원안대로 승인했다.

이어 고도일 회장이 2022년도 사업계획과 관련한 임원들의 의견을 물은 후 "이 자리가 아니더라도 본회 사업과 관한 좋은 의견은 사무국으로 연락을 바라며, 제시해 주신 의견은 내년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며 "더 이상의 의견이 없으면 일단 이사회를 마치고, 이 자리에 참석한 임원들 개개인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다"고 폐회를 선언했다.

이에 임원들은 각각 자신의 의견을 개진했는데 특히 감사인 김병인 인정병원장은 "다른 원장님들이 코로나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저희처럼 산부인과 병원들은 코로나 사태 이후 아기들을 낳지 않아 병원상황이 너무 좋지 않은 상황"이라며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수는 계속 줄어들어 병상이 계속해서 남아돌고 있는데 전문병원 가동병상수, 간호사 정원 등에 대한 정부정책은 전혀 변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아 병원경영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영등포병원 의료원장인 유인상 부회장은 "김병인 원장의 말씀대로 산부인과 전문병원과 소아청소년과 전문병원이 위기인 것은 사실인 것 같다"면서 "이들 병원들의 가동병상수를 줄이는 방법도 신중히 검토돼야 할 것 같고, 서울시 소재 병원들이 다른 지역 병원들과 비교해 역차별을 받고 있는 부분, 즉 전국이 다 병상수로 하지 않고 입원환자수로 전환이 된 수가가 오직 서울시 소재 병원들에 대해서만 입원환자수가 아닌 병상수를 적용하고 있어서 간호등급 등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본다"고 지적하면서 서울시병원회가 이 점에 주안점을 두고 내년도 사업을 추진해 나갔으면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중앙대학병원 이한준 원장은 "정부 정책이 위드 코로나로 변화되고 있는데 병원에서 위드 코로나 상황이 되면 병동 자체가 폐쇄돼 병원이 엄청난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서 "그래서 위드 코로나 상황이 오면 병원들은 더 많이 단속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본다" 덧붙였다.

한편,  정기이사회가 끝난 이후 제23차 병원CEO포럼이 속개됐다. 
포럼에서는 삼성서울병원장을 역임한 송재훈 민트벤처 파트너스 대표가 ‘바이오 헬스케어사업과 병원의 미래’란 주제로 강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