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부 신형주 기자 
취재부 신형주 기자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은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전 전국민 70% 이상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서, 4차 대유행 이후 신규 확진자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위중증 및 사망률도 증가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재확산 우려는 상존하고 있다. 이미 영국과 싱가폴 등 우리보다 앞서 위드코로나를 시행한 국가들은 재확산의 몸살을 앓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최근 2021년도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국정감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국민들에 대한 소극적인 정부 대응이 최대 핵심이었으며, 위드코로나에 대한 정부의 준비 상황도 점검됐다.

그만큼 이번 국정감사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백신 접종 이상반응과 위드코로나를 위한 정부의 준비 상황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해 9월 4일 의협과 정부, 의협과 더불어민주당이 체결한 의정합의, 의당합의와 배치되는 주장을 하고 나서 의료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는 의료계 입장으로서는 지속적으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의대 신설과 원격의료 강행 추진을 주장하는 여당 의원들의 정치적 행위로 사기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9.4 의정합의와 의당합의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되면 의대정원 증원 및 원격의료 문제에 대해 원점에서 의료계와 협의를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정부와 국민들은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위드코로나로 방역체계가 전환되지만 여전히 재확산의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되지 않았다는 반증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당 의원들만 코로나19가 안정화됐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현실 인식에 의문이 든다.

아니면 코로나19 안정화 보다 의대정원 및 원격의료 추진이 더 시급한 현안인 것일까?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감염병 대유행은 국민과 정부, 의료계 모두가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것은 어느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위기 상황이다.

위기 극복은 국민과 정부, 의료계 삼족정립(三足鼎立)이 전제돼야 가능하다.

어느 하나의 발이라도 짧거나 부실해진다면 위기라는 무게를 지탱할 수 없다.

여당 의원들이 자신들의 정치행위로 인해 위기 극복을 위한 삼족 중 하나인 의료계를 몰아붙이는 것은 솥을 뒤엎어 공멸의 길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지금은 의대정원 증원과 원격의료라는 현안보다 의료계가 코로나19를 먼저 안정화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도록 정치권의 배려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