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세포치료제 개발 경험 토대...줄기세포치료제 적응증 확대 계획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GC녹십자랩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줄기세포치료제 후보물질 CT303의 임상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임상1상은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등에서 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CT303 단회 투여 시 안전성, 내약성, 유효성을 평가한다.

ARDS는 외상이나 감염, 폐질환 등의 원인으로 폐에 체액이 축적돼 발생하는 질환으로, 코로나19(COVID-19)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이기도 하다. 이 질환은 사망률이 약 45%에 달하지만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어 의학적 수요가 크다.

GC녹십자랩셀은 CT303이 10세 미만 건강한 공여자에서 채취된 편도 조직을 이용해 제조돼 면역조절 및 조직 재생 촉진 능력을 활용해 과도한 염증 반응과 세포 사멸을 보이는 ARDS 화낮에게 치료적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했다.

GC녹십자랩셀 황유경 세포치료연구소장은 “건선과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등 항염증 타겟의 줄기세포치료제 임상을 시작으로 재생의료 기반 3세대 줄기세포치료제의 개발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GC녹십자랩셀은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동물모델에서 CT303의 호중구의 침윤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 감소효과를 검증, CT303 투여가 폐부종 및 혈전 감소, 손상된 폐포 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