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가능한 항암제 임상시험 비율 서울 94%, 경기 53%
세종, 경북, 제주는 5년간 항암제 임상시험 참여 '0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출처:국회 전문기자협의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 (출처:국회 전문기자협의회)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항암제 임상시험의 대부분이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에 집중돼 거주 지역에 따른 임상시험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6~2020년)동안 서울은 국내에서 수행 중인 항암제 임상시험 중 90% 이상이 참여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의 경우에도 53%의 항암제 임상시험에 참여가 가능했다.

그러나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하고 참여 가능한 임상시험이 20%가 넘는 시도가 존재하지 않았다. 

5년 평균 값을 기준으로 부산(19.9%), 대구(18.2%), 인천(16.8%), 전남(14.5%), 충북(12.1%)은 10%를 넘겼으나 울산, 경남, 대전, 전북, 광주, 강원, 충남은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세종, 경북, 제주는 5년 동안 전무했다.

국내에서 수행되는 항암제 임상시험은 증가하고 있으나, 수도권 외에 거주하는 암 환자가 항암제 임상시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서울이나 경기도에 위치한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

신 의원은 "항암제 임상시험 참여는 더 이상 표준치료법이 없는 상황에서 신약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그러나 수도권 이외 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에서 참여 가능한 항암제 임상시험의 수가 매우 적어 거주 지역에 따른 접근성 격차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복되는 수도권 대형병원으로의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기존에 논의됐던 요소 외에도 항암제 임상시험 참여와 같은 다양한 원인에 대한 고려와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정책 대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