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일본에 이어 중국서도 신규성 입증
바이오마커 ‘WRS’ 활용..코로나19 등에도 진단적 가치 높아

[메디칼업저버 양민후 기자] JW바이오사이언스는 ‘WRS(트립토판-tRNA 합성효소)’를 활용한 패혈증 조기 진단키트 원천기술이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WRS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일으키는 주요 염증물질인 TNF-alpha, IL-6 등 보다 앞서 혈류로 분비되는 바이오마커다. 기존 패혈증 및 염증 진단 바이오마커인 프로칼시토닌(PCT), C-반응성 단백(CRP), 인터루킨-6(IL-6)에 견줘 패혈증 조기 발견뿐만 아니라 사망률 예측에도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 패혈증 진단 마커는 세균에 의한 감염만 진단이 가능했으나 WRS는 세균성 패혈증과 함께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증에도 진단적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iScience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WRS는 코로나19 감염 환자의 진단과 중증도 예측에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것으로 분석됐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2016년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으로부터 WRS 원천기술을 이전 받은 후 2017년 국내 특허를 취득했고 지난해 미국과 일본에서 특허 등록 결정을 받았다. 유럽에도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회사 측은 WRS 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신촌세브란스병원과 국내 허가를 위한 임상을 준비 중이며 올해 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WRS 기반 패혈증 진단 기술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며 “빠른 시일 내 상용화를 실현해 글로벌 고부가가치 체외진단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