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료기관 코로나 감염 예방 교육 시 의사 참여 필요
감염관리 교육 위한 의사직군 참여 높이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돼야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신의료기관의 코로나19(COVID-19) 감염 예방을 위한 교육에서 의사직군의 참여를 높이려면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 발표됐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정신의료기관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대응 위한 교육 및 기술지원'연구를 진행했다.

감염관리 강의 이수 전후 지식수준 변화.
감염관리 강의 이수 전후 지식수준 변화.

연구는 사단법인 감염관리네트워크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약 4개월간 진행했다.

연구 결과, 감염관리교육에서 의사의 참여율을 높이기 매우 힘든 상황이라고 진단한 뒤, 정신의료기관에서 의사의 참여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추후 정기 감염관리 교육에서 의사직군의 참여를 높일수 있는 인센티브 제공 혹은 의무 교육 참석 시간을 부여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코로나19 감염관리만이 아닌 기본적인 감염관리 과정 중 정신의료기관에서 필요한 감염관리 실무와 요구도를 현장 실무자에게 조사하는 과정을 반영하는 것이 내실을 다질 수 있다"며 "감염관리 간호사를 정신의료기관에도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다.

이어 "감염관리 간호사의 배치가 정신의료기관의 전반적인 환경 및 위생관리, 환자교육 등을 집중적으로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며 "정신의료기관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기 전 진행했다면 대규모 집단 발생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연구진은 종합병원급 이상의 실무자 입장에서 정신과 특성이 반영된 실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았고, 폐쇄적이며,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일반 환자보다 비교적 덜 아플거라는 편견이 있다며, 의료기관은 감염성 질환을 가진 환자보다는 가볍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정신의료기관에서 표준주의를 포함한 기본적인 감염관리의 원칙에 대해 필요성 및 중요성이 강조돼야 한다"며 "대다수 의료기관에서는 확진자가 생기지 않고 관리를 잘하고 있다는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어 현장 자문 시 다수의 실무자가 일반적 원칙을 어기는 상황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연구진은 공공병원들은 정신과 병동을 갖고 독립적 운영체가 없어 정신의료기관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다며, 국립정신건강센터를 비롯한 국립정신병원들이 정신의료기관과 협조해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자문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언했다.

또, 1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 감염관리 전담자 의무배치의 시행령이 개정돼도 담당자의 업무 분장들이 명확하게 구분돼야 한다며, 책임과 권한이 기관 내 매뉴얼로 보장돼 있지 않는 한 실질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봤다.

연구진은 "끊임없는 교육과 감염감시 활동을 통해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며 "감염관리 중요성 인식도 증가를 위한 정신의료기관의 특화된 교육 구성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구진은 향후 정신의료기관과 요양시설의 시설과 환경, 종사자와 의료긴의 역량차이가 커 현장 방문 교육과 자문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예산과 전담인력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통한 정신의료기관 내 감염예방을 위해 정신의료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훈련 과정 개발과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됐다.

연구는 인적 자원 및 교육훈련 방법과 도구 개발 위원회를 구성해 정신의료기관 코로나19 관련 위험요인 분석, 현행 지침을 중심으로 교육·훈련과정을 개발했다.

또, 정신의료기관 대상으로 교육과정 운영 및 동영상 교육자료를 제작했으며, 정신의료기관 개별 또는 그룹별 자문, 온라인 질의 응답으로 진행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와 관련해 "정신의료기관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교육은 향후 감염관리와 신종감염병 대응 역량강화에 필요한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며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신의료기관 현장 컨설팅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기대효과를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