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A-EDTA 학술대회서 데이터 발표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박스터(대표 현동욱) 테라노바 투석막을 통해 확장된 혈액투석(HDx) 치료는 환자의 심혈관질환 및 입원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스터는 최근 열린 제58회 유럽 신장협회-유럽투석·이식수술협회 학술대회(ERA-EDTA)에서 이같은 내용의 데이터가 구두발표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장기간 확장된 혈액투석 치료를 받은 콜롬비아 환자 대상으로 진행된 대규모 다기관 후향적 연구다. 연구에서는 테라노바를 통한 확장된 혈액투석 환자군을 고유량 혈액투석군과 상향 매칭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테라노바를 사용한 환자군이 고유량 혈액투석 진행 환자군 대비 심혈관질환 발생률 및 투석으로 인한 입원율이 각각 35%, 18%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콜롬비아 박스터 클리닉에서 관찰형 다기관 후향적 코호트 분석 연구 결과도 나왔다. 

이 연구는 최대 2년간 추적조사된 1000명 이상의 성인 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심혈관질환과 입원율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심혈관질환과 입원의 발생비, 발생률, 기간은 가중표본을 통한 음이향 회귀모델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테라노바를 통한 확장된 혈액투석 치료는 심혈관질환 발생률 및 입원율을 낮추는 것과 연관돼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다만, 입원 기간, 생존율은 차이가 관찰되지 않아 이를 위한 무작위 연구가 필요하다는 한계는 있었다.  

박스터 신장사업부 선임의학이사 피터 루더포드 박사는 “혁신은 끊임없는 과학적 연구와 학술대회에서의 활발한 의견 교류에 힘입어 발전한다”며 “이번에 새로 발표된 연구 결과는 테라노바를 통한 확장된 혈액투석 치료가 환자에게 개선된 치료 결과를 제공함과 동시에 의료 자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기존의 관련 연구 결과들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확장된 혈액투석 치료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테라노바는 기존 혈액 투석 대비 중분자(500Da ~ 25kDa)와 큰 중분자(25kDa ~ 45kDa) 요독 물질까지 효과적으로 제거, 혈액 내 더 다양한 분자를 여과하며 정상 신장에 보다 근접한 수준의 여과율을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