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서울대병원 한승석 교수(신장내과)

서울대병원 한승석 교수(신장내과)는 국내 연구 결과, 테라노바를 이용한 확장된 혈액투석을 대신할 만큼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병원 한승석 교수(신장내과)는 국내 연구 결과, 테라노바를 이용한 확장된 혈액투석을 대신할 만큼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말기신부전 환자에게 요독 물질 증가는 심혈관질환 위험과 관련있다. 특히 심혈관질환은 말기신부전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출시된 박스터의 테라노바 투석막을 이용한 확장된 혈액투석(HDx)은 투석환자의 중분자 요독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 필수 단백질과 알부민은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한다.

그러나 HDx는 온라인 혈액투석여과(OL-HDF) 대비 환자 예후에 대한 직접적 보고는 없었다.

이에 서울대병원 한승석 교수(신장내과)를 비롯한 국내 연구팀은 전 세계에서 최초로 HDx와 OL-HDF를 직접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서울대병원 한승석 교수(신장내과)는 HDx는 OL-HDF를 대신할 수 있다는 게 밝혀진 만큼 더 많은 혈액투석 병원에서 사용, 환자의 예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중분자 요독 물질 증가는 심혈관질환 위험과 관련 있다.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투석 환자가 많나.

심혈관질환은 투석 환자의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다. 대한신장학회의 국내 신대체요법 현황에 따르면 작년 기준 말기신부전 환자의 47%는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했다.

이는 혈액투석 환자에서 심혈관질환 합병증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투석환자에게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를 위해 필요한 치료는 무엇인가.

요독증은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심혈관질환을 악화시키는 잠재적 요인이다. 이 중 중분자 요독 물질은 투석막 구멍 크기가 충분히 크지 않으면 제거하기 어려워 혈액투석 치료 결과의 평가지표로 활용된다.

HDx는 미디엄 컷오프 방식을 이용해 중분자 요독 물질인 베타-2 마이크로글로불린(B2M), 람다-유리형경쇄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HDx와 OL-HDF의 심혈관질환 지표를 분석한 CARTOON 연구는 국내에서 세계 최
초로 진행됐다.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OL-HDF는 중분자 요독 물질 제거에 좀 더 용이하지만 새로운 기기 필요성과 대용량 대체액 품질관리, 인력 교육, 높은 비용 등으로 대부분 혈액투석실에서는 활용이 불가능하다. 이를 대체할 방법으로 출시된 박스터 테라노바는 일반 혈액투석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환자 예후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때문에 전 세계 최초로 OL-HDF 대비 HDx의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비교했다.

- CARTOON 연구 내용은?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에서 주 3회 혈액투석을 진행하는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HDx와 OL-HDF의 심혈관질환 지표를 비교했다. 

HDx 치료군에 43명, OL-HDF 치료군에 37명을 무작위 배정, 1년 동안 심혈관질환 지표 변화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두 군 간 맥파속도(baPWV) 변화값과 심초음파 지표는 차이가 없었다. 또 심혈관질환 혈액 바이오마커에서도 치료 12개월 후 두 군간 차이는 두드러지지 않았고,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전체 사망률에서도 연구 기간 동안 차이는 없었다.  

다만, 관상동맥석회화 점수에서는 OL-HDF 치료군이 안정적으로 유지된 반면, HDx 치료군은 다소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관상동맥석회화 점수가 높은 환자군은 OL-HDF를 HDx로 대체해야 할 가능성이 낮았다.

관상동맥석회화 수치는 모든 환자가 아닌 일부 환자에서만 수치 분석이 가능했다. 누락된 그룹 분석이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또 노화와 연관된 정삭적인 석회화 변화를 고려하지 못한 점도 원인일 수 있다.

때문에 관상동맥석회화 수치 비교는 후속 연구에서 분석이 필요하다.

- 두 군 간 심혈관질환 지표 차이가 없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

HDx가 OL-HDF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HDx는 환자에게 필수 알부민을 보존하는 동시에 중분자 요독 물질 제거에서도 우월한 효과를 보여왔다. 이는 궁극적으로 심혈관지표 변화 양상에서 차이가 없게끔 만들었다. 또 다양한 환자자기평가결과(PRO)를 통해서도 OL-HDF에 비해 열등하지 않고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OL-HDF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비를 도입하거나 대용량 대체용액의 엄격한 관리, 전문인력 교육 등이 필요한 점을 고려할 때 HDx는 환자의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심혈관질환 지표 개선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결과다.

- 이번 연구는 향후 치료옵션 변화를 가져올 것 같다. 

HDx는 기존 혈액투석 장비만 있다면 가능하고, 별도 전용 모니터나 정수 시설 등 추가 설비 구축도 필요하지 않다. 이는 곧 일반 혈액투석 병원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장점이 된다.

업무적인 측면에서도 추가적 부담이 없는 만큼, HDx는 의료진 업무 환경의 질도 동시에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치료 현장에서는 중분자 요독 물질 제거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 혈액투석 치료 방식이 연구되고 또 적용되고 있다.

HDx는 여러 연구를 통해 기존 혈액투석 방식 대비 중분자 요독 물지 제거에 우수한 효과를 입증, 정상 신장 기능에 더 가까운 치료라는 걸 증명해왔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OL-HDF 적용이 어려운 환경에서 환자 예후 개선에 HDx가 도움이 될 것이다.

- 혈액투석 환자와 보호자에게 전하고픈 말이 있다면.

혈액투석은 다양한 합병증 발생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는 곧 혈액투석이 완벽하지 않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박스터 테라노바 투석막을 이용한 혈액투석 방법, 즉 HDx는 환자의 합병증 위험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