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 및 후보물질 발굴하고 연구 결과물 개발·생산·판매 진행

(왼쪽부터) 연세의료원 윤동섭 의료원장과 이보메드 박교진·임원빈 공동대표가 체결식 이후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연세의료원 윤동섭 의료원장과 이보메드 박교진·임원빈 공동대표가 체결식 이후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연세의료원은 최근 아보메드와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연세의료원과 연세대 약학대학은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선도 및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아보메드는 연구 결과물의 개발·생산·판매를 진행한다.

연세의료원은 그동안 이비인후과, 심장내과, 호흡기내과, 비뇨의학과 등의 의료진이 참여해 다양한 질환에서 펜드린 단백질의 역할을 규명하는 연구를 시행해 왔다.

최근에는 급성 폐 손상·급성 호흡부전증후군, 유전성 난청 희귀질환 등에서 펜드린 단백 조절제의 효능을 동물 모델에서 입증한 바 있다.

아보메드는 세계 시장을 무대로 희귀·난치성질환 분야 신약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일동제약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총 12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연세의료원 최재영 의과학연구처장은 "이번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이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보메드 박교진 대표도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 및 개발 역량을 갖춘 아보메드와 우수한 연구진을 지닌 연세의료원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약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