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이사장 "고객센터 문제, 대화로 풀기 위한 단식"
파업 중단 및 건보공단 노조의 사무논의협의체 참여 촉구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 (국회 전문기자협의회 제공)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 (전문기자협의회 제공)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이 고객센터 노조의 직고용 파업 중단을 요구하며 단식에 나섰다.

건보공단이 민간위탁해 운영 중인 고객센터 상담사 노조 소속 조합원 약 970명은 지난 10일부터 건보공단 직고용을 주장하며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전체 상담원 1600명의 절반을 넘는 규모다.

고객센터 노조는 무기한 파업과 동시에 공단 본부 로비에서 농성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건보공단 직원의 반발 정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또한 건보공단 노조는 사무논의협의회에 위원으로 참여해 직원의 의견을 대변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여전히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김용익 이사장은 14일 입장문을 내고 '건보공단 고객센터 문제를 대화로 풀기 위한 단식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두 노조가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다 했으나 대립만 깊어지고 있다. 건보공단은 지금 헤어날 수 없는 갈등의 함정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사장으로서 그리고 복지국가를 만드는 노력에 한 역할을 맡았던 사람으로서 건보공단이 파탄으로 빠져드는 일만은 제 몸을 바쳐서라도 막아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됐다"며 "두 노조가 다음의 결정을 내릴때까지 단식을 하며 기다리겠다"고 촉구했다.

김 이사장의 요구사항은 고객센터 노조가 파업을 중단하고, 건보공단 노조는 사무논의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이다.

김 이사장은 "갈등의 악화를 멈추고 대화의 새로운 판을 짜자는 제안에 두 노조가 곧바로 호응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공단의 최고책임자가 노조를 상대로 단식을 한다는 파격에 대해 갖은 비난이 있을 것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능력이 부족한 저로서는 이것 외에 다른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되어 국민에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