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타이레놀 언급...동일성분 의약품 권유해도 거부
서영석 "제품명 아닌 성분 중심으로 국민 인식 변화해야"

약사회 김대업 회장과 서영석 의원이 동일성분 의약품 인식전환 방안을 협의했다.
약사회 김대업 회장과 서영석 의원이 동일성분 의약품 인식전환 방안을 협의했다.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을 복용하라는 보건당국의 권고로 타이레놀 품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국회에서는 의약품 복용과 관련한 대국민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약사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라 발생하는 타이레놀 품귀 현상을 해결하고, 국민의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동일성분 의약품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 운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서 의원은 대체조제 활성을 위한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4일 0시 기준 709만명의 1차 접종건을 포함해 총 933만건의 백신접종이 진행됐다.

백신 접종에 대한 정부의 인센티브 정책이 발표되면서 주춤했던 접종률은 최근 다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에 대한 국민의 우려도 커진 가운데,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된다고 권유하고 있다.

서 의원은 "문제는 보건당국이 백신 접종 초기에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해야 하는 의약품으로 타이레놀이라는 특정 제품을 언급한 것"이라며 "보건당국이 타이레놀을 특정하자 백신 접종자가 타이레놀만 구입해 품귀현상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타이레놀과 동일하게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이면서 효과도 똑같고 식약처의 인정을 받은 의약품이 70종이나 있지만, 약사가 타이레놀이 없는 경우 이러한 동일성분의 다른 의약품을 권유해도 이를 거부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이상반응을 겪는 국민뿐만 아니라 특정 성분의 의약품이 필요한 환자가 해당 성분의 의약품을 적시에 구매할 수 있는 총체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처방과 조제에 이르기까지 제품명이 아닌 성분 중심으로 국민의 인식이 전환되도록 정부 및 관계기관, 관련 직능단체 등이 함께 대국민 홍보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 첫 시작으로 서 의원은 4일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을 만나 타이레놀 품귀 현상 해소를 위한 동일성분 의약품 인식전환 방안을 협의했다.

또한 동일 성분의 해열진통제 구매를 권장하는 포스터 등 홍보물의 약국 및 접종센터 부착, SNS챌린지 등을 통한 대국민 인식전환 운동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서 의원은 약사회와의 만남에 앞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타이레놀을 비롯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진통제의 안정적인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충분한 공급물량의 확보를 독려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