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총괄반장, 유증상자 진단검사 행정명령 시행
손영래 전략반장, 8월 국내 위탁생산 발표 스프트니크v 백신과 별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16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673명으로 집계된 연일 600~700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지난 3월 집단감염 원인으로 유증상자가 3일 이상 검사를 받지 않아 확산된 것으로 파악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태호 총괄반장은 최근 유증상자의 다중이용시설 이용 및 출근으로 인해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윤 총괄반장은 "지난 3월 한 달 간 집단감염 사례에 따르면, 증상이 있지만 3일 이상 검사를 받지 않은 사례가 55%에 달한다"며 "전체 환자 5000여명 중 22.5%가 진단검사의 지연에 의해 추가 확산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집단감염으로 인한 환자 5173명 중 22.5%인 1162명이 진단검사 지연으로 추가 확산됐다는 것이다.

이어, "정부는 수도권과 부산 지역의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시행하고 있다"며 "인천시와 부산시는 지난 14일부터, 서울시와 경기도는 15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6일 현재 전국 9개 시도, 2개 기초자치단체 등 총 11개 지자체에서 유증상자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윤태호 총괄반장은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어 의사나 약사로부터 진단검사를 권고받은 경우 48시간 이내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벌금 등 법적 조치가 있을 예정이며, 치료비와 생활비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고 강조했다.

또, "고의로 검사를 받지 않아 더 큰 감염이 발생한 경우 구상권 청구도 검토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조치로, 의심증상이 있는 즉시 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수급 불안정에 따라 8월 국내 제약사의 해외 백신 위탁생산 가능성을 언급한 가운데, 러시아산 스푸트니크v 백신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방역당국은 러시아산 스푸트니크v 백신이 아닌 별개의 백신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15일 발표한 국내 제약사 해외 백신 위탁생산 내용은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 백신과 관련된 사항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당초계획대로 백신을 수급하고, 하반기에 있는 백신도 최대한 당기기 이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스푸트니크v 백신은 유명학술지인 란셋에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동료평가를 거친 논문이 제시돼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후속적인 데이터들을 확인하면서 충분히 도입 가능한 영역인지 더 지켜 볼 필요가 있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제약사 휴온스 컨소시엄은 16일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해 오는 8월부터 국내에서 최대 연간 18억 5000만회분 생산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