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유방암 검진자 5만 5000명 대상 비교분석 진행
루닛 "실제 환경에서 AI 임상적 유용성 입증하겠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루닛(대표이사 서범석)은 실제 유방암 검진 환경에서 인공지능(AI) 성능을 검증하는 새로운 연구에 참여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스웨덴 왕립 카롤린스카 연구소와 공동 진행하는 연구로, 첫 전향적 연구로 알려진다.

연구는 스웨덴 스톡홀름 카피오 세인트 거란 병원에 유방암 검진을 위해 방문한 5만 50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3월부터 2년동안 진행된다.

연구팀은 실제 검진 현장에서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판독한 유방촬영술 데이터 결과와 루닛 인사이트 MMG 판독 데이터 결과를 비교분석, 정확도를 측정하게 된다.

연구 총괄 Fredrik Strand 교수는 "작년 진행한 후향적 연구에서 루닛 인사이트 MMG가 보여준 정확도는 인상 깊었다"며 "실제 임상 환경과 검진자를 대상으로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가 크다. 효과적인 유방암 선별을 위해 AI가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입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Ferdrik Strand 교수 연구팀은 루닛 인사이트 MMG를 포함, 상용화된 3개의 유방암 진단 AI 알고리즘을 비교분석하는 독립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결과에 따르면 루닛 AI는 다른 2개의 알고리즘에 비해 약 15% 높은 정확도를 보여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이번 연구는 실제 병원에 방문하는 유방암 검진자를 대상으로 루닛 AI의 성능을 전향적으로 검증하는 의미 있는 연구"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루닛 AI가 유럽의 이중판독 시스템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루닛 인사이트 MMG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및 유럽 CE 인증을 획득, 현재 전 세계 20개국 이상 기관에서 사용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