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美 진출 프로젝트 공동 지원 및 역량 강화 목적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왼쪽)과 김종성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 회장 12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왼쪽)과 김종성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 회장 12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 진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강화하고 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12일 협회 회관에서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ABIC은 미국 뉴잉글랜드 동북부 지역 생명과학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한인 전문가들이 모인 비영리단체다. 

160여명의 현지 한인 생명과학 전문가들은 의료·법률·금융 등에서 다방면으로 활동하며 한국과 미국의 산업계를 잇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미국 진출 프로젝트를 공동 지원하고 해외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해 정보와 지식을 교류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제약바이오협회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대표단은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 현지를 방문해 KABIC와 교류를 갖고, 글로벌 진출 사업 현지 전문가 자문위원 위촉 등 지속적인 소통으로 상호 유대를 쌓아왔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와도 MOU를 체결하고 국내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상호 협력을 다짐한 바 있다. 

KASBP는 미국 현지에서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정부출연기관 등과 협력하고 신약개발 및 상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1년 설립된 단체다.

협회는 KASBP에 이은 KABIC와의 협력 확대로 미국 보스턴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GOI) 사업이 보다 탄력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제약바이오 선진시장에 직접 진출 거점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국내 기업들의 미국 캠브리지 이노베이션센터(CIC) 입주와 미국 메사추세츠공대 산·학 협력프로그램(MIT ILP) 컨소시엄 가입 사업 등도 성사시켰다.

특히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국가 간 교류가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정례 글로벌 화상 교류 세션 등 언택트 방식의 글로벌사업 협력을 구체화하고 국내 기업의 현지 진출 기반을 강화했다. 

아울러 코로나19가 호전되면 재미 한인을 주축으로 전문가 단체 및 현지 기업·대학·연구소 등과 일상적인 협력이 이뤄져 미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모집·지원할 방침이다.

원 회장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세계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로 손꼽히는 보스턴에 미국 시장 진출 거점을 마련하고 글로벌 블록버스터를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고 있다"며 "현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