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보호, 재난안전, 보건복지 등 유형별 13개 범주로 구성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사회적 가치 기반의 경영을 위해 사업계획 및 내부규정 등에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를 실시했다.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란 모든 건보공단 업무를 사회적 가치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인권보호, 재난 안전, 보건복지 등 사회적 가치 유형별 13개 범주, 52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건보공단은 2019년 12월 연간사업계획에 대한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 대상을 확대했다.

올해부터는 규정·규칙·요령 등 제·개정 시에도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를 확대 실시해 내부규정의 입안 단계에서부터 사회적 가치 실현 관점에서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건보공단은 직원들이 스스로 평가한 내부규정에 대한 영향 평가 내용을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지속 보완할 방침이다.

건보공단 최옥용 경영지원실장은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 시스템을 통해 건보공단의 전분야에 걸쳐 직원들이 스스로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고 반영하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건보공단의 모든 업무 과정을 사회적 가치 실현 관점에서 점검하고 내재화해 사회적 가치 실현 공공기관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