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등 37개 전문기관 서비스 시작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중앙호스피스센터는 37개소의 기관에서 시범 운영되던 가정형 호스피스가 9월부터 본 사업으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가정형 호스피스는 가정에서 지내길 원하는 말기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기관의 팀이 가정으로 직접 방문해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 설명: 국립암센터 염윤경(좌), 윤미진(우) 호스피스전문간호사가 환자들의 집에서 물품을 전달하고, 혈압을 재는 등 환자를 돌보고 있다.)
(사진 설명: 국립암센터 염윤경(좌), 윤미진(우) 호스피스전문간호사가 환자들의 집에서 물품을 전달하고, 혈압을 재는 등 환자를 돌보고 있다.)

중앙호스피스센터가 사별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한 호스피스완화의료 기관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가정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6.2%로 입원형(96.1%)이나 자문형(93.5%)에 비해 높았다.

이은숙 원장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하나의 팀으로 환자가 있는 곳을 직접 방문하는 의료서비스는 가정형 호스피스가 유일하다”라면서 “말기 환자가 원하는 곳에서 편안하게 돌봄을 받다가, 필요 시 입원형 호스피스로 연계되기 때문에 진료의 연속성이 보장됨과 동시에 환자 및 보호자의 생애 말기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국형 호스피스완화의료 정착에 앞장서온 국립암센터는 앞으로도 국민들의 존엄한 생애말기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가정형 호스피스 이용에 대한 문의는 1577-8899(www.hospice.go.kr)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