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이용선·김인후 교수팀, nc886 통해 항암제가 부작용 일으키는 기작 규명

▲국립암센터 이용선 교수

[메디칼업저버 최상관 기자] 정상세포를 파괴하는 항암제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숙) 이용선·김인후 교수팀(암의생명과학과)은 nc886이라는 비번역 RNA를 통해 항암제가 정상세포를 손상시키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항암화학요법은 일반적인 암 치료에 널리 사용된다. 하지만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손상을 주기 때문에 환자들은 탈모나 혈구세포 감소 등 여러 부작용에 시달린다.

연구팀은 nc886이라는 비번역 RNA가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기전을 확인했다. 항암제는 nc886의 발현을 단시간에 감소시키고, 그 결과 PKR이라는 단백질이 활성화된다. 이렇게 활성화된 PKR은 세포 내 다른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면서 세포증식을 막고 결국 세포를 사멸시킨다.

nc886과 PKR의 기작은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 기작이 저해되면 정상세포는 항암제에 의한 손상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nc886의 발현을 조절해 정상세포에서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nc886 발현량에 따라 약제 처리농도와 시간을 조절하면 정상세포의 손상 없이 암세포의 사멸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이용선 교수는 “항암제가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잘 알려졌으나, 이 사실만으로는 암 치료제의 부작용을 줄이지 못했다”며 “이번 연구 결과로 nc886의 발현을 조절해 기존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을 크게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온라인판에 4월 5일자로 게재됐으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물질로서 국내 및 PCT특허를 출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