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제네릭 의약품 줄이는 인허가 정책으로 가야 강조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은 의약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사, 약사의 권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교집합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제네릭 의약품 수를 줄이는 인허가 정책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은 의약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사, 약사의 권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교집합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제네릭 의약품 수를 줄이는 인허가 정책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 12일 대한약사회 회장으로 취임한 김대업 회장이 의사와 약사 직능간 갈등 해소를 위해 상호간 권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교집합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대업 회장은 20일 보건복지부 세종청사를 찾아 박능후 장관과 면담을 가진 후 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의약계간 갈등 해소에 먼저 나서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회장은 의약계 갈등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한 뒤, 의협은 보건의료계의 한축이자 파트너라며, 싸움구도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지만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는 “갈등해소를 위해서는 의사와 약사의 권익을 확보할 수 있는 교집합부터 찾아야 한다”며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본다. 그것을 바탕으로 국민의 이익이 겹쳐지는 부분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업 회장은 국내 제약산업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제네릭 의약품이 선진국들에 비해 너무 많아 정부의 인허가 정책 방향이 제네릭 의약품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그는 “현재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정부의 정책은 비정상적”이라며 “3만개가 넘는 브랜드 제네릭 의약품이 있는 국가는 없다. 발사르탄 사태가 그 대표적 사례”라고 꼬집었다.

이어, “다국적 제약사의 독점구조를 바꿀 수 있는 제네릭 의약품의 적정 품목 수는 5개 정도만 있으면 된다”며 “대한민국 시장에서 제네릭 의약품 수를 줄여야 한다. 공동생동 등 잘못된 제도가 이런 결과를 만들었다. 약이 많기 때문에 리베이트도 생기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 회장은 “제네릭의약품이 제약산업 발전의 문제기도 하지만, 보건의료정책의 문제기도 하다. 의약품 인허가 정책이 의약품 품목 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의사, 약사, 국민건강이 모두 연관돼 있어 조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대업 회장은 박능후 장관의 면담에서 약사회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김 회장이 전달한 약사회의 건의사항은 전문의약품의 공공성과 상시적 위험이 돌발적 위험보다 위험해 제도적 보완 필요성 등이다.

약사회측은 대체조제 활성화 방안과 성분명 처방 관련해서도 건의사항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회장은 “약국은 의약품 구매량과 품목 수, 재고처분 권한이 없다”며 “국가가 약사면허를 만들고 공공재인 의약품 적정량 공급 권한을 부여했지만 사회적 부담을 과도하게 지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의약품 구매 및 매출에 대한 카드수수료를 면제해야 한다”며 “약국의 비정상적 재고 문제, 반품문제 등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발사르탄 사태가 돌발적 위험이라면, 가루약을 150일씩 다량으로 갈아 조제하는 비정상적 행위가 더 위험하다. 가루약내 어떤 부영제가 섞여 있을지 알 수 없다”며 “제도적으로 한 달이상 분량은 가루약 조제를 할 수 없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