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과 파트너십 후 탄력...올해 투약 및 데이터 분석 완료 목표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브릿지바이오(대표 이정규)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BBT-401이 미국에서 임상 2상에 돌입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임상 2상은 미국 소재 임상시험 실시기관 10곳에서 실제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BBT-401의 효능 및 안전성을 살펴보기 위해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형태로 진행된다.

임상 2상의 주요 평가변수로는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임상지수인 메이요 점수(Mayo Score)가 활용된다.

브릿지바이오는 미국 임상 2상 착수를 위해 현지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인 KCRN과 임상시험 개시 미팅을 진행하는 등 준비를 해왔다.

이에 따라 2018년 12월 현재 총 3곳의 임상시험 실시기관에서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시작했고, 순차적으로 10곳의 기관에서 환자등록을 진행할 계획이다.

브릿지바이오 중개연구 총괄 이광희 부사장은 “올해 임상 2상 착수 이후 첫 코호트에 대한 투약 종료 및 임상데이터 분석을 내년 중으로 완료하는 게 목표”라며 “국내 대형 제약사와의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계약 이후 치료제 개발에 더욱 속도를 붙여 하루 빨리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궤양성 대장염에 보다 효율적인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브릿지바이오는 한국화학연구원과 성균관대학교로부터 BBT-401에 대한 전세계 실시권을 이전받아 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18일에는 대웅제약과 해당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기술 실시권 및 글로벌 완제의약품 생산 판매권 계약을 체결, 아시아 22개국에서의 개발 및 허가 등에 대한 오픈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