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환자 모두 만족할 정책..."외과 살리기 프로젝트, 시작 자체가 의미"

 

오는 10월 첫 발을 내딛는 외과계 교육상담료 시범사업에 외과 개원가가 환영의 뜻을 보냈다. 

대한외과의사회 정영진 회장은 2일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2018년 추계연수강좌 기자간담회에서 "외과계 교육상담료 시범사업은 외과의 만성질환관리제"라며 환영했다. 

앞서 정부는 오는 10월 외과계 교육상담료 시범사업의 출발을 알린 바 있다. 

시범사업에 참여한 의원은 수술 전후 환자에 교육 상담을 제공한 경우 초회 2만 4000원, 재회 1만 6400원의 수가를 산정할 수 있다. 또 15부 심층진찰을 실시한 경우 2만 4000원의 심층진찰료도 수가를 신청할 수 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영진 회장은 "2만 4000원, 1만 6400원 등 책정된 금액 보다는 시범사업 시작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외과계 개원가에 진찰료 이외의 수가를 신설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외과 의사회는 이번 시범사업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과계의 숨통을 트이게 해줄 것이라고 했다. 

정 회장은 "시범사업은 환자가 수술 또는 처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의사도 진찰시간을 늘려 환자를 심층적으로 진료하는 데에 따른 보상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시범사업은 환자에게 수술 전후 설명을 아무리 많이 해도 적은 진찰료로 고통을 겪고 있는 외과 개원가의 수가 보전책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 회장은 "특히 환자에게 충분히 진단한 이유를 설명하고 처치와 수술에 대한 내용을 교육한다면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수술을 권유하는 행태도 사라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많은 외과 의원들이 시범사업을 신청하지 않은 건 한계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6일까지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할 계획이며,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 규모는 3000곳이다. 

하지만 외과의사회에 따르면 기대만큼 시범사업 신청이 원활치 않은 상황. 이에 외과의사회는 시범사업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정 회장은 "아직 외과 개원가가 해당 시범사업을 잘 몰라 신청하지 않은 것 같아 열심히 홍보하고 있다"며 "교육상담료는 교육을 이수하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이에 따른 불이익이 없는 만큼 많은 신청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다만 시범사업이 외과를 살릴 근본적인 정책은 아니라고 했다. 

정 회장은 "시범사업은 외과 전체를 살릴 수 있는 정책이라기보다는 외과 의원에 도움이 되는 방향"이라며 "외과계 전체를 살리기 위해서는 현 수가의 5배 이상을 인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외과계는 정부에 안전 수가 신설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고, 정부도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복지부에 감염관리, 환자 안전관리 등 이른바 안전 수가를 적용해줄 것으로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에서도 우리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