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신약 최초 연 매출 700억원 돌파 기대...2020년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LG화학의 당뇨 신약 제미글로가 출시 이후 5년 동안 1600억원의 누적 매출을 돌파했다. 

LG화학에 따르면 제미글로는 2012년 12월 첫 출시 이후 2013년 연매출 57억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국산신약 최초로 연매출 557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 550억원을 달성하며 4분기까지 국산신약 최초로 연매출 700억원 돌파가 예상된다. 

지난 5년 동안 제미글로 군의 처방 수량은 약 2억정이 넘는다. 1초에 1.3정씩 팔린 셈. 

LG화학은 처방과 복용 편의성 확대 등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가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LG화학 생명과학본부는 9년 동안 470억원을 투자해 제미글로 출시에 역량을 쏟아 부었고, 개발 단계부터 기존 경쟁 제품들의 약점을 보완하는 한편,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제미글로는 모든 환자에게 단일 용량(50mg)만으로 처방이 가능해 의료진에게 처방 편의성을 제공한다. 신장과 간으로 배출돼 신장질환, 경증-중등도 간 질환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에게 처방 시 별도 용량 조절을 할 필요 없이 간편한 게 특징 중 하나다. 

아울러 복용편의성도 개선했다. LG화학의 결정화 기술을 통해 기존 메트포르민 서방정 대비 크기를 약 15% 축소, 환자들이 부담 없이 약물을 복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에는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 복합제 제미로우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제미로우는 저렴한 약가와 하루 한 알 복용만으로 당뇨와 이상지질혈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한편, LG화학은 사노피 및 스텐달 등과 해외 판매 계약을 통해 현재 인도, 태국, 중남미 국가 등에서 제미글로 시판 허가를 획득했으며, 2020년까지 전 세계 30여개 국가에 출시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LG화학 생명과학본부 손지웅 본부장은 “제미글로의 성공은 다국적 제약사 의약품이 지배하던 국내 시장에서 국산 신약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제미글로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