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노디스크, 리조덱 출시...저혈당 발생률 감소 입증

 

노보노디스크가 당뇨병 신약을 출시하며 인슐린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장했다. 

주인공은 인슐린데글루덱과 인슐린 아스파트로 구성된 인슐린 복합제 '리조덱'이다.  

한국노보노디스크는 1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초지속형 기저 인슐린 트레시바(성분 인슐린 데글루덱) 70%와 식사 인슐린 노보래피드(성분 인슐린 아스파트) 30%로 구성된 리조덱을 국내 출시했다고 밝혔다. 

리조덱의 주 성분인 인슐린 데글루덱은 24시간 균일한 혈당 조절을 통해 혈당 변동폭을 최소화하고, 저혈당 위험을 크게 낮춘 초장기 지속형 기저 인슐린이다. 

또 다른 구성 성분인 인슐린 아스파트는 식후에 상승하는 식후 혈당을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조절하는 초속효성 인슐린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인슐린 치료를 받는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조절을 위해 1일 1회 기저 인슐린을 사용하며, 식후 높아지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식사 인슐린 주사를 추가하는 Basal-Bolus(기저-식사) 요법을 하기도 한다. 

특히, Basal-Bolus 요법의 주사 횟수는 보통 하루 4~5회로 잊지 않고 제 시간에 투여해야 한다. 

그러나 리조덱은 기저 인슐린과 초속효성 인슐린 성분이 결합돼 1일 1~2회 투여로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였다는 의미다. 

기존 기저 인슐린과 초속효성 인슐린의 병용요법에서는 침전이 발생했지만 리조덱은 이 같은 기술적인 한계도 극복했다. 

가톨릭성모병원 조재형 교수

이와 함께 리조덱은 총 2414명의 제1형 및 2형 당뇨병 환자 대상 5가지 주요 연구를 통해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447명의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BIAsp 30(Biphasic insulin aspart 30)과 비교한 BOOST Premix I 임상 연구 결과, 리조덱 투여 환자군에서 공복혈당(FPG)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20.52mg/dL 감소했으며 전체 저혈당 발생률을 BIAsp 30 대비 32% 낮추고, 야간 저혈당 발생률은 73% 낮췄다. 

투여 용량에 있어서도 리조덱이 BIAsp30과 같은 목표 혈당을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용량이 BIAsp30 대비 11%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기저-식사(Basal-Bolus) 요법(인슐린 데글루덱 1일 1회+인슐린 아스파트 1일 2~4회 투여)과 비교한 시험에서는 리조덱 1일 2회 투여 환자군이 1일 최소 3~5회 투여하는 기저-식사(Basal-Bolus) 대비 더 적은 주사 횟수로 효과적인 당화혈색소(HbA1c) 강하 효과를 보였다. 

멕시코 INCMNSZ 내분비내과 루파메타 교수는 "리조덱의 장점은 공복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물론 인슐린 용량도 적게 투여할 수 있고, 체중증가 폭도 적다"고 설명했다.  

가톨릭성모병원 조재형 교수(내분비내과)는 "인슐린을 사용하면서 저혈당을 줄이는게 아주 중요한데, 저혈당은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라며 "리조덱은 식후혈당을 잘 조절함으로써 저혈당 발생률을 감소시켰다. 물론 당뇨병 환자들은 식습관 개선과 적당한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