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의대 이동우 교수 "맞춤형 치매 관리 위해 전문인력부터 확보돼야"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치매안심사회'를 만들기 위한 첫 발판이 될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이 18일 발표됐다.

이번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은 치매에 대한 조기진단과 예방부터 상담사례관리 의료지원까지 종합적 치매지원체계 구축한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진료현장에서 치매 환자와 보호자의 어려움을 공유하는 의료인들은, 치매 환자들과 보호자의 고통을 덜어준다는 취지에서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우려도 교차하는 분위기다. 정부의 주요 계획 중에서 미비한 분들이 여전히 남아있어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을 만나 치매국가책임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들어봤다.

▲ 인제의대 이동우 교수(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치매국가책임제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동안 전주기 치매 보호체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 

치매관리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치매지원센터가 일부 대도시 지역에 편중되면서 지역격차 없는 보편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했다. 

치매 중기 이후 정신행동증상으로 입원이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 요양병원의 대처능력이 부족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점 역시 치매국가책임제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이유 중 하나다. 

치매 진행에 따라 인지기능저하, 정신행동증상 일상생활기능장애 등 복합적인 서비스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대책 역시 부족했다. 

치매국가책임제가 그동안의 치매관리정책에서 공백으로 남아있던 부분을 메움으로써 국가 치매관리정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전국 치매 안심센터 개설 예정이지만, 인력난이 예고된다. 

올해 12월부터 전국 252개 보건소에서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되면서, 각 센터당 최대 25명까지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 

대도시 지역은 인력부족현상을 크게 겪지 않겠지만, 농어촌 및 산간 지역은 치매를 전문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의사 및 간호사를 비롯한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의 수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 각 센터당 인력이 채용된다고 하더라도 치매 관리를 위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 확보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통합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문인력 확보는 필수다. 전문성이 부족한 인력은 치매 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충실한 교육 역시 이뤄져야 한다. 

-치매 관리의 전문가 양성 및 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유인책이 있다면?

치매 전문가들이 치매 관리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수행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을 포함한 지역사회 내 치매 유관기관 간의 긴밀한 연계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이후 민간학회 치매 전문가들에 의한 전문가 양성을 필두로 기존 치매 지원센터장들의 치매지원센터 운영경험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신규 치매안심센터 역할 전수 및 지역 의사회를 매게로 한 치매안심센터와의 지역사회 일차의료와의 네트워크가 형성돼야 한다. 

-치매국가책임제에서 정신과 의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협치가 중요하다. 보건소 내 치매안심센터 또는 안심병동에서 진료 협조요청이 오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핵심이다. 

현재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안을 보면, 치매안심병동은 약 70여 개로 확대될 예정인 가운데 신경과·정신과 의사도 병동에 절반이상 배치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도시가 아닌 농어촌 지역의 경우 의사들이 근무를 기피해 치매관련 시설에 신경·정신과 전문의 확보를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센터 촉탁의로 배정받은 곳이 지리적 불편함이 있더라도 적극 나서야 한다. 치매는 초기에는 인지기능 증상에 대한 약물치료 정도로 관리가 가능하지만, 질병이 중기에서 후기로 진행됨에 따라 일상생활기능장애 심화되는 만큼 초기 전문의들의 도움이 그만큼 절실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