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 후속조치…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 발족

보건복지부(박능후 장관)는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력해 국가치매연구개발 10개년 투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연구개발을 통해  치매 극복의 가시적인 성과는 물론 근본적인 방안을 찾기 위한 후속조치이다.

복지부 측은 기존 치매연구의 미비점을 개선하고, 부처 간 협력은 물론 전국가적인 연구역량을 결집해 체계적으로 연구개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치매 연구개발 중장기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국내 치매연구개발의 최고 권위자, 업계대표 및 정부위원 등 15명이며, △원인규명 및 예방분과 △혁신형 진단분과 △맞춤형 치료분과 △체감형 돌봄분과 등 4개의 분과위원회으로 구성된다.

이를통해 치매의 예방, 진단 치료, 돌봄에 이르기까지의 전주기적인 세부연구개발 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10개년 치매연구개발 계획은 단기적으로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덜고,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돌봄기술개발과 치매 발병을 줄이기 위한 예방에 무게를 둘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혈액검사 등을 통한 조기진단과 원인규명을 통한 치매 치료제 개발 등 치매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계획이 진행된다.

박능후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이번에 추진하는 국가 치매연구개발전략 수립에 국가적인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면서 "치매 국가책임제의 완성에 대한 연구자들의 사명과 역할은 어느때보다 중요하고 무겁다. 반드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국가 지원도 약속했다.

한편 위원회 활동은 올해 12월 국가치매연구개발 10개년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