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 2017] REVEAL, 스타틴과 병용 시 혜택…일부 전문가 "승인까지 이어질지 미지수"

이상지질혈증 신약인 아나세트라핍(anacetrapib)이 심혈관사건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지만, 학계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29일 유럽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ESC 2017)에서 발표된 REVEAL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타틴과 아나세트라핍 병용 시 심혈관사건 발생 위험이 9% 감소했다. 연구 결과는 발표와 동시에 NEJM 8월 29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CETP 억제제인 아나세트라핍은 LDL-콜레스테롤(LDL-C)을 줄이면서 HDL-콜레스테롤(HDL-C)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이중효과로 CETP 억제제는 개발 초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그동안 진행된 임상연구가 쓴맛을 보고 개발 중단까지 이르면서 CETP 억제제는 이대로 내리막길을 걷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 6월 아나세트라핍이 심혈관사건 발생률을 감소시켰다는 REVEAL 연구 탑라인 결과가 발표되고 회사 측이 최종 결과를 ESC에서 공개하겠다고 예고해, 학계에서는 CETP 억제제가 반등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렸다.

연구에는 심장마비 또는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이 있는 50세 이상 성인 3만 449명이 포함됐다. 이들은 LDL-C를 낮추기 위해 고강도 스타틴(아토르바스타틴)을 복용 중이었다.

환자들은 고강도 스타틴과 함께 아나세트라핍 100mg 1일 1회 복용군(아나세트라핍군) 또는 위약군에 1:1 비율로 무작위 분류됐고, 평균 4년간 치료받았다.

1차 종료점은 심장마비, 관상동맥 재개통술 또는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등을 포함한 주요 심혈관사건으로 정의했다.

그 결과 1차 종료점 발생 위험은 아나세트라핍군이 위약군 대비 9% 낮았다(RR 0.91; P=0.004). 1차 종료점 발생률은 아나세트라핍군과 위약군이 각각 10.8%와 11.8%였다.

아울러 아나세트라핍군에서 LDL-C가 20% 이상 줄었고 HDL-C는 2배 증가했다. 내약성도 좋았으며 당뇨병 발병 위험은 조금 감소했다. 심각한 이상반응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아나세트라핍 병용 시 혈압이 조금 상승하고 신장기능이 약간 감소하며, 장기간 치료할 경우 지방 조직에 약물이 축적된다는 문제점이 확인됐다.

연구를 주도한 영국 옥스퍼드 의대 Martin Landray 교수는 "REVEAL 연구는 고강도 스타틴과 함께 아나세트라핍을 병용하면 심혈관사건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을 최초로 확인했다"며 "앞서 CETP 억제제 치료 시 예상치 못한 이상반응이 나타나고 효과가 부족하다는 일부 임상연구 결과와 달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아나세트라핍의 심혈관사건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크지 않으며, 향후 승인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고 분석한다.

미국 Cleveland Clinic의 Steve Nissen 교수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4년간 장기간 추적관찰했음에도 불구하고 1차 종료점 발생 위험이 9% 감소한 점은 아나세트라핍이 혜택이 있다고 단정 짓기엔 작은 수치다"면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을지라도 지방 조직에 약물이 축적된다는 문제점을 고려했을 때 아나세트라핍이 승인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미지수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