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설문 연구 IntroDia 새로운 분석 결과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가 제 2형 당뇨병 환자와 의료진 간 대화에 대한 대규모 국제 설문조사 IntroDia의 새로운 결과를 6일 공개했다.

연구 결과, 제2형 당뇨병 진단시 의료 전문가와의 면대면 대화를 통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진단 소식을 접하게 되는 환자가 10명 중 1명 이상(11%)인 것으로 드러났다.

면대면 대화가 아닌 방법에는 담당 의사로부터 전화를 받거나(44%), 병원의 접수 담당자에게 소식을 전달 받았으며(36%), 기타 이메일이나 편지와 같은 방법(20%)이 포함됐다.

영국 일차 진료의이자 IntroDia 설문 연구 자문위원인 매튜 케이프혼(Dr. Matthew Capehorn)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당뇨병 진단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주고 있시"며, "제2형 당뇨병의 진단은 환자들이 자신의 질환을 처음부터 올바르게 인식하고 최대한 잘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지원, 격려, 조언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인생 사건이기 때문에 모든 환자들이 의료 전문가와의 직접 면담을 통해 진단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설문 연구를 진행한 여러 나라 중 인도네시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모든 환자들이 의료전문가로부터 직접 제 2형 당뇨병 진단 소식을 들었던 반면,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국가에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직접 대면 진단을 받은 환자가 1%에 불과해 설문에 참여한 다양한 국가들 간에도 광범위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의 경우 약 12%의 환자들이 면대면 대화를 통하지 않고 진단 소식을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