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링거인겔하임-릴리 후원 IntroDia 연구 결과
격려 또는 협력 대화법 쓸때 효과 달라져

제2형 당뇨병 진단 시 의료진과 환자 사이에 이뤄지는 대화의 질(Quality)이 향후 환자의 자가 치료(self-care) 및 건강한 생활(well-being)에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가 나왔다.

이번 분석 결과는 베링거인겔하임과 릴리가 후원하는 IntroDia 연구 결과이다. 이 연구는 전 세계 26개국 1000명 이상의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응답을 통해 당뇨병 진단 시 의료진-환자간 대화의 질과 환자 예후와의 연관성을 정량적으로 확인한 연구이다.

세계당뇨병연맹의 부회장이자 IntroDi 연구 자문 위원인 캐나다 당뇨병 교육 간호사 앤 벨튼(Anne Belton)은 "이번 연구 결과는 의료진의 적절한 대화 방식이 환자가 진단 초기부터 병을 받아들이고 효과적으로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환자들은 진단 시 대화의 질을 결정하는 의료진의 대화 방식을 '격려의 대화법', '협력의 대화법' 그리고 '부정적인 대화법' 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진이 '격려하거나' 또는 '협력적인' 표현을 사용할 때, 대화의 질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이 크게 향상된 반면 '부정적인' 표현을 사용할 때에는 정반대의 효과가 나타났다.

환자들이 대표적으로 답변한 의료진들의 '격려의 대화법'은 "당뇨병을 조절하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많다고 말했다" 등이 있었으며, '협력의 대화법' 으로는 "치료 계획을 세울 때 내 의견을 물어봤다" 등이 있었다.

반면 '부정적인 대화법' 으로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뇨병 조절이 더 어려워 질 수 있다" 등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환자가 진단 시점에서 인지하는 대화의 질은 설문 결과로 도출된 모든 환자의 자가 보고 결과와 관련이 있었다.

담당 의료진과의 대화에서 '격려의 대화법' 또는 '협력의 대화법'을 떠올린 환자들의 경우 치료 순응도가 더 높았을 뿐만 아니라 당뇨병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이 완화되고, 운동 및 식이요법이 개선되는 등 전반적으로 자가 치료 및 건강한 생활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행동심리학자이자 IntroDia 연구 자문 위원인 윌리엄 폴론스키 박사(Dr William Polonsky)는 "IntroDia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의료진과 제 2형 당뇨병 환자들 간의 대화의 질이 환자의 자가 인식과 자가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들 중 가장 큰 규모의 연구이다"라며, "최근 분석된 환자 데이터들은 제 2형 당뇨병을 장기간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초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