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외상분야 수련기관 '2곳→4곳'...수련 지원자 장학제도 확대도 검토

정부가 외상전문의 육성을 위해 외상 분야 세부전문의 수련기관을 현재 2곳에서 4곳으로 늘리고, 수련 지원자에 대한 장학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소아외상환자 사망사건을 계기로, 국내 외상전문의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데 따른 후속조치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관계자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외상전문의 확대를 위해 기존의 세브란스병원과 고대구로병원 외에 전국 9곳 외상센터를 대상으로 세부전문의 수련기관 공모를 시행 중”이라며 “이달 안으로 신청을 받아 2곳 정도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외상센터가 제 역할을 하고, 또 센터를 더 확대하기 위해서는 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라며 “외상 세부전문의 수련 지원자에게는 기존의 장학제도를 보다 확대해 수련을 받는 데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지난 10월 외상전문의 육성 계획을 공식화 한 바 있다. 외상전문의의 안정적 육성을 목표로 국가 장학의사 공모에 들어간 것.

지원자격은 외과와 흉부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의 또는 4개과 2015년도 전문의 자격시험 응시자(불합격시 장학대상자 취소) 등으로, 이들은 내년 3월부터 2년간 고려대 구로병원과 세브란스병원 등에서 외상외과 세부전문의 취득을 위한 수련교육을 받게 된다.

정부는 이들에게 연간 7000만원의 인건비와 함께 학회 등록비와 해외연수 숙박비 및 여비 등 1인당 연간 3600만원의 교육비를 지원하는 한편, 세부전문의 취득 후 본인이 원할 경우 권역외상센터에 근무하도록 행정적 지원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인건비와 수가 지원 등 재정적인 부분에서 어느 정도 지원이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수련 지원자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장기적으로 재정지원 측면보다 직업적 안정성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외상센터 운영과 관련해 향후 수요가 증가하면 이에 따라 지원을 더 늘려나갈 생각”이라며 “인력양성에 걸리는 기간을 감안할 때 단기간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는 없겠지만 외상환자들이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