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의원 "질본, 사업 시작 20일 앞두고 공지...현장 문제제기에 '홍보해라' 답변만"

보건당국이 내놓은 노인독감백신 순차접종 계획을 놓고, 국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광수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국민의당)은 22일 "뒤늦은 공지로 현장에서 헛발음으로 인한 민원과 항의가 속출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도 질병관리본부는 '홍보를 잘하면 된다'는 답변만 반복하고 있다"며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노인독감 무료접종을 연령별 구분, 순차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질본이 정한 무료접종 시작일은 ▲만 74세 이상은 10월 4일 ▲만 65세~74세는 10월 10일로, 만 65세~74세 연령은 10월 4일~9일 사이 보건소와 병의원을 방문하더라도 무료접종을 받을 수 없으며, 해당 기간 연령기준을 어겨 무료접종을 시행한 의료기관에는 접종비 비용상환도 이뤄지지 않는다.

김광수 의원은 "작년까지는 연령과 관계없이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접종기간에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 접종현장에서 헛발걸음으로 인한 민원과 항의가 속출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에 자치단체가 질병관리본부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질본은 '남은 기간 동안 홍보를 잘하고 방송에 계속 내보내고 통장회의를 해서 전달하면 해소될 것'이라는 답변만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9월 13일 순차접종 계획을 알리는 공문처리를 했고, 일선 시군구에는 19일이 되어서야 그 내용이 통보됐다. 무료접종 사업이 시작되기 불과 20일도 남지 않은 시간이다.  

김 의원은 "예방접종 쏠림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는 좋으나 2주 남짓 빠듯한 시간에 해당 노인들 전체에게 홍보를 하라는 것은 현장을 모르는 것"이라며 "질병관리본부는 방송 홍보와 통장회의를 진행해 전달하면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낙관하지만, 이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노인들이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접종현장에 왔을 때, 10일 이후에 다시 오라고 돌려보낸다면 일선 현장은 민원과 항의에 업무가 마비될 것"이라며 "노인독감예방접종사업의 혼란을 방지하려면 각 지자체별 책임시행제를 도입하거나 최소한 충분한 시간을 두고 홍보를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