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진료 받는 것에 대한 사회적 편견부터 바로 잡아야

최근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보다 철저한 예방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는 것에 대한 사회적 편견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더이상의 끔찍한 아동학대 사건을 예방 하기 위한 몇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아동 학대를 예방하고 보다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려면, 부부 갈등, 양육문제, 중독질환, 정서행동문제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동반 시, 정신건강의학과 도움을 받는 것을 꺼리지 않는 분위기가 자리잡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까지 지속적인 홍보가 이뤄지고 있지만 편견과 낙인, 차별로 인해 정신건강의학과의 문턱을 높지 못하는 환자가 여전히 많다는 게 학회의 설명이다. 

열악한 아동보호시스템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아동보호 전문기관의 규모와 인력, 예산을 개선하고 아동보호 쉼터의 확충이 필요하다는 것.

아동학대 신고건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이들을 보호하고 도와줄 수 있는 법률적·제도적 지원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학회는 "아동학대가 발생해도 피해아동의 머물 곳이 없어 가해가정으로 다시 돌아가 만성적 학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다"면서 "아이들이 가정의 울타리로부터 보호받지 못할 때 국가가 보호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가해자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와 근본적인 대책도 촉구했다. 아이들이 학대에 노출된 후 적절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3분의 1 이상이 재학대로 이어지고 이중 5~10%는 생명까지 잃게 되기 때문이다.

이에 학회는 근본적인 재발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학대에 노출된 아동 뿐 아니라 가해자(70%가 친부모)에 대해 정신적 어려움이 의심될 때, 가정 내 아동학대 사건 피해자 및 행위자에 대한 정신과 치료를 제도적으로 마련해 적극 평가하고 치료하도록 했다. 극단적 아동학대 사건의 가해자도 어린시절부터 다양한 형태의 폭력 희생자인 경우가 많아 보다 확실한 치료 역시 강조했다.

이 밖에 아동학대가 단지 개인 혹은 가정의 문제라는 인식에서 벗어나가 위해, 이웃주민, 어린이집, 학교, 병원, 소아청소년과 의원 등과 같이 유관기간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신고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