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서울병원→국립정신건강센터로...부곡병원 등 4곳은 권역별 거점기관 육성

국립서울병원을 비롯한 전국 5개 국립정신병원이 국가 정신보건사업을 지원, 수행하는 중심기관으로 탈바꿈한다.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는 국민에 대한 정신건강서비스 강화를 목표로 국립정신병원을 개편, 3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먼저 국립서울병원은 '국립정신건강센터'로 개편된다.

병원의 명칭을 정신질환자 진료 뿐 아니라 국민 정신건강 증진과 연구 기능을 포괄하고, 국가 정신보건사업 지원수행을 총괄하는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부합하도록 변경한다는 취지다.

명칭과 더불어, 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병행된다. 정신건강증진사업 전담기구와 정신건강연구소 등 신설 등이 그것.

먼저 정부는 병원내에 정신건강사업부를 신설, 앞으로 지역사회 정신건강 표준서비스모델 개발, 보급 및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 정신보건사업 수행을 총괄지원하도록 했다.

또 정신질환이 유발되는 사회문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정신건강연구 전담기구도 신설키로 했다. 정신건강연구소가 그것으로, 향후 임상과 연계한 진단, 치료법 연구와 정신건강서비스모델 개발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나주와 부곡, 춘천, 공주 등 4개 지방 국립병원도 개편된다.

이들 병원에는 정신건강증진사업 전담부서로 정신건강사업과를 신설, 권역별 거점기관 역할을 담당하도록 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립정신센터의 출범은 반세기에 걸친 국가 정신보건의료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국립정신센터가 국민 누구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국민정신건강의 컨트롤 타워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