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개 상급병원 중 35곳, 사업참여 신청...회송수가 현실화 '기대감' 반영

©메디칼업저버

정부가 추진 중인 '환자 의뢰-회송 시범사업'에 병원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송수가 현실화에 따른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27일 복지부 전문기자협 확인결과, 26일 마감된 '환자 의뢰-회송 시범사업' 참여신청에 전국 상급종합병원 43곳 중 35곳(81.4%)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 모두가 사업참여 희망의사를 밝혔고 지방대병원에서도 참여신청이 다수 접수되었다는 전언이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의료전달체계 개선방안의 하나로 올해 '병원간 의뢰-회송 활성화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병원간 의뢰-회송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고, 협력병원간 진료협력수가를 신설하며, 실질적인 의뢰-회송이 이뤄진 경우 해당 수가를 시범적용한다는 방침.

정부는 상급병원과 협력 병·의원을 중심으로 이르면 2월말부터 시범사업에 돌입, 그 효과성을 검증한다는 계획 아래 지난 26일까지 전국 상급병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 참가신청을 받았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은 ▲협력 병·의원에서 상급병원으로 환자 의뢰시 1만원 ▲해당환자를 상급병원에서 다시 협력 병·의원으로 회송할 경우 4만 2000원의 시범수가를 받게 된다. 현재에는 환자 의뢰시 별도의 수가를 지불하지 않으며, 회송수가도 1만원 수준으로 낮아 의뢰-회송제도의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복지부는 당초 5개 상급병원과 그 협력 병·의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많은 병원이 몰리면서 대상기관 수를 10개 안팎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복지부 보험급여과 관계자는 "예상보다 신청병원이 많아 시범사업 참여기관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다만 시범사업 평가 등 후속조치를 고려할 때 대상기관 수를 무작정 늘릴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과 지방 등 지역을 고려해 합리적인 선정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내부논의를 거쳐 설 이후 대상기관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