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현황-문제점 대회원 설문조사...제도개선 방안 정부에 건의키로

올해 첫 실시된 노인독감 무료접종 사업으로 혼란을 겪었던 개원의들이 사업의 개선을 정부에 공식 요청키로 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최근 노인독감 NIP 사업 관련 대회원 설문조사에 돌입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 이명희 회장은 30일 기자들과 만나 "올해 새로 시작된 노인 독감 NIP 사업을 진행하면서, 초기 준비 부족과 질병관리본부의 미숙한 대응으로 많은 의사 회원들이 고초를 겪었다"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정부에 공식적으로 제도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번 노인독감 NIP 사업을 총체적 난맥상이었다고 진단했다. 보건당국의 수요예측 실패와 백신 배분 실패로 애꿎은 개원의들이 큰 낭패를 겪었다는 지적이다.

이명희 회장은 "각 의료기관들이 적절히 수요를 예측해 백신을 신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보건당국이 백신 재고를 우려, 신청물량의 60% 정도만 배분했고 초기 환자들이 몰리면서 전국적으로 백신부족사태가 벌어졌다"며 "이후 대체접종 허용, 긴급백신 제공 등 지침들이 나왔지만, 날마다 달라지는 지침에 오히려 의료기관들의 혼란이 가중됐다"고 꼬집었다.

이에 내과의사회는 회원들의 의중을 물어, 독감백신 사업 개선방안을 찾기로 했다. 

이 회장은 "이번 실패로 직접 학습을 했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며 "회원들의 의견을 물어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 정부에 정식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마련한 '노인 독감 NIP 사업' 관련 대회원 설문조사지. 

한편 이날 개원내과의사회는 정기총회를 열어 의료전달체계 개편,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철회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전 세계에 자랑하는 전국민 건강보험제도가 의사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바탕으로 존립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으며, 매번 의료계의 희생만을 강요한다면 의료현장 최일선에 있는 1차 의료의 붕괴는 불 보듯 뻔하다"며 "정부는 1차 의료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비뚤어진 의료전달체계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격의료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현안을 놓고,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원격의료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은 국민 건강권 확보를 위해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의료계가 공감하 수 있는 합리적 정책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개원내과의사 일동은 끝까지 투쟁할 것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개원내과의사회는 이 같은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왜곡된 의료전달체계를 뿌리부터 개혁하는 확실한 대책 제시 ▲적정진료 보장을 위한 의료수가 현실화 ▲초재진료 통합 ▲원격진료 및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철회 ▲의료기관 개인정보 자율점검 방식 개선 및 현실적 대책 제시 등 대정부 요구사항 5개 항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