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 체중감소 환자 95% 5년내 '요요'...관리기전 마련해야

의료계가 비만환자 교육·상담료 신설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비만은 식이·행동·운동요법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적인 만큼 의료기관들이 비만환자 교육·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유인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한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

대한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은 18일 의사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비만은 그 자체로도 개인의 삶을 피폐하게 하는데다, 수많은 질병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특히나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김 회장은 "심장질환·뇌혈관질환 등 4대 중증질환 가운데 절반이 비만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초기 비만단계에서 이를 적절히 관리한다면 심각한 질환의 발병, 또 이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며 비만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비만치료의 예후는 그리 좋지 못하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비만을 탈출한 환자 가운데 5%만이 5년간 줄어든 체중을 유지했고, 95%는 다시 예전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이른바 '요요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 회장은 "통상적으로 일반 비만의 경우 10%, 고도비만의 경우 10~15%의 정도의 체중을 감량한 후 1년 정도 감소된 체중을 유지했을 때 비만탈출에 성공했다고 판단한다"며 "다수의 환자들이 요요현상을 겪는 것은, 체중감량 후 지속적인 관리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비만환자들에 대한 관리가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로는 수가를 꼽았다.

김 회장은 "비만치료의 핵심은 식이와 행동·운동요법 등 생활습관 개선에 있으나, 우리나라는 비만환자에 대한 교육·상담료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부분의 병원들이 짧은 시간에 많은 환자를 봐야하는 박리다매식 진료를 강요받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런 보상도 없는데, 누가 환자의 교육과 상담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겠느냐"며 "고혈압과 당뇨병 등 다른 만성질환들과 마찬가지로, 비만환자에 대해서도 교육·상담 수가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최근에는 비만을 '신종전염병'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며 "비만인 사람은 사회에서 차별받고, 고용에서 소외되며, 그러다보니 경제적으로 더 궁핍한 상태에 놓여 치료를 받기 어려운 상태로 몰린다. 이 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