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서울대병원팀, 어플리리케이션 활용시 체중감소 효과 발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원장 윤강섭) 가정의학과 오범조 교수팀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팀이 체중을 감소할 때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효과가 있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대사증후군이 있는 복부비만 환자 400여 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은 기존 방식대로 비만 상담 후 체중계를 지급하고 체중일지와 식사일지를 작성하게 했다. 또한 만보계를 지급해 매일 보행수를 기재하도록 했다.

다른 그룹은 스마트폰과 체중/체성분측정기, 만보계를 지급해 매일 전용어플에 식사 내용과 운동량을 입력하게 하고, 체중과 체성분은 측정시 실시간으로 정보가 전송되어 저장토록 했다.

이렇게 입력된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대상자들이 확인할 수도 있고, 연구팀에서 확인 후 목표에서 많이 벗어나는 경우 유·무선으로 연락을 해 건강 습관을 지속토록 했다.

스마트폰 어플 사용시 일반 그룹보다 2배 이상 체중 감소

24주 후 두 그룹의 체중 감소 여부를 측정한 결과 일반적인 다이어트 일지를 쓴 그룹은 평균 0.86kg 감소한데 반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그룹의 경우 평균 2.29kg이 감소했다.

▲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했을 때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또한 허리둘레도 일반 그룹은 2.13cm가 감소한데 반해 어플리케이션 활용 그룹은 2배에 가까운 4.16cm가 감소했다. BMI(체질량지수=체중(kg)/키(m)²)도 어플리케이션 활용 그룹은 0.84만큼 떨어졌지만 일반 그룹은 0.32가 감소하는데 그쳤다.

혈액검사에서는 특히 대사증후군의 주요 요소인 중성지방과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오범조 교수는 "현대인에게 가장 밀접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자신의 식습관과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입력하고 확인함으로써 체중 관리의 '동기'를 유지할 수 있다"며 "향후 비만 뿐 아니라 생활습관의 개선 및 유지를 통해 치료가 가능한 질환들에 대해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고 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8월 해외학술지 JMIR mHealth and uHealth(Journal of Medical Internal Research mobile Health and ubiquitous Health)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