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복지위, 25일 전체회의 열어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 결정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4일 정진엽 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고, 국무위원 자격을 검증했다.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정진엽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 문턱을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를 열어,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정한다. 인사청문보고서의 채택을 두고 복지위 내부에서 현재까지 특별한 이견이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청문과정에서 도덕적 논란이나 복지분야에 대한 전문성 부족 등 염려점이 확인되기는 했지만,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 높고 메르스 사태 후속조치 이행 등 당면과제를 고려해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정 후보자는 24일 열린 청문회에서 핵심쟁점 사항으로 꼽혔던 의료영리화, 원격진료 추진 논란과 관련해 나름의 소신을 펼쳤다. 논문 표절 의혹 등 각종 도덕성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사과, 해명하며 이해를 구했다. 

복지분야 전문성 부족 논란에 대해서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공부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열심히 듣겠다"며 의지를 보였다.

김춘진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24일 회의를 마무리하며 "후보자가 충분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점이 심히 염려되며, 이 자리에 나오까지 장관의 무거운 책임감에 대해 충분한 고민을 했는지, 준비된 장관이라고 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밝히면서도,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복지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철학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과거처럼 복지부 수장이 보건복지에 대한 철학없이 현안만으로 대응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덧붙여 "복지부 장관이 더 이상 기재부 보건복지국장이어서는 안된다. 재정당국을 설득하고 때로는 치열하게 싸워서라도 예산반영에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