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산업협회, 복지부에 지원요청서 전달

메르스로 인해 의료산업계가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본 가운데, 의료기기업계의 피해액이 3800억원대에 이른다는 추계결과가 나왔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 휘, 이하 협회)는 최근 메르스 사태로 인한 의료기기업계의 직간접적인 손실이 심각함을 알리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바라는 공식 요청서를 복지부에 전달했다.

협회는 메르스 국내 첫 환자 발생 공식 발표일인 지난 5월20일부터 최근까지 메르스로 인한 의료기기 업계의 손실을 조사한 결과, 의료기기 업계의 손실이 심각해 정책적 지원을 촉구하고자 이번 요청서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메르스 사태로 지난 6월부터 7월사이 의료기기 업계의 월평균 매출 감소율은 약 18.5%, 피해액은 1900억여원에 달하며 7월의 피해액을 합하면 직접 피해액 규모는 약 3800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의료기기는 의료기관의 검사, 처치 및 수술시 사용되기 때문에 의료기관의 외래환자 및 입원환자 감소와 비례해 매출감소가 두드러진다고 부연했다.

조사에 따르면 응급 수술(emergency surgery) 이외 계획된 수술(planed surgery 또는 elective surgery) 일정은 대다수 취소된 바 있다.

의료기관의 대금 결제 지연으로 인한 현금 유동성 위기도 문제로 꼽힌다. 의료기관 경영 악화에 따른 결제 지연으로 6월 결제 대금 수금률이 40% 감소해 의료기기 업체의 경영에도 도미노같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

아울러 메르스 사태로 직접적 영업활동의 제한뿐만 아니라 공급 제품의 반입불가 및 제품 회전율 감소로 재고 관리 및 폐기 비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또 환자의 병원방문 기피 또는 제한으로 인해 연구대상자 탈락률 증가와 계획된 임상설계에 따른 연구를 수행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문제도 심각하다고 제기됐다.

삼성서울병원을 포함해 대형 의료기관에서 임상연구 환자등록 지연으로 전체 연구기간 지연 및 연구비용 증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선된 제품에 대한 임상 근거자료 출판이 지연되고 의료기기 가치에 상응하는 상한금액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시점도 늦어져 업계의 중장기적 손실이 예상된다는 우려다.

이에 협회 측은△7개군(A, C, D, G, H, I, K) 원가조사 결과에 따른 치료재료 상한금액 인하 계획 철회 △의료기기산업을 직접 손실이 큰 산업군으로 지정하고, 치료재료 보험 상한금액 인상 △복지부가 시행하는 요양기관 지원금이 의료기기 대금 결제로 이어지도록 행정적 지원 △향후 재난으로 인한 피해 산업군은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특별법 제정 추진 등을 복지부 측에 요청했다.

황휘 협회장은 "메르스 사태로 인해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산업계 전체가 재난적 손실을 입은 만큼 정부에서는 우리 의료기기 업계가 처한 현 상황을 심각하게 인지해야 한다"며 "난관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국민건강향상의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고려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