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제18차 상임이사 및 시도병원회장 합동회의서 결의 … 팀·의료인력도 지원

▲ 대한병원협회는 18일 제18차 상임이사 및 시도병원회장 합동회의를 열어, 메르스 안심병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홍보를 통해 메르스확산방지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병원계가 메르스 확진환자를 치료 중인 일선 지역거점 치료병원들을 위한 에크모(ECMO, 체외막산소화장치)팀 운영지원을 포함한 인력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는 18일 제18차 상임이사 및 시도병원회장 합동회의를 열어, 메르스 안심병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홍보를 통해 메르스확산방지에 적극 협력키로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박상근 회장은 현재 지정된 치료병원, 노출병원, 국민안심병원 뿐 아니라 선별진료중심의 중소병원의 역할을 통해 메르스 확산 방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메르스 감염 차단, 잠재적 감염자 발견, 적극적 치료의 기능이 확립됨으로써 메르스 감염 환자뿐 아니라 진료가 필요한 모든 환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명옥 메르스 중앙거점병원장(병협 특별부회장·국립중앙의료원장)은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이 수행하고 있는 메르스 대응상황을 설명하고, 확진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지역거점 치료병원들의 진료 상황을 전했다. 특히 위급상황 발생시 투입되는 에크모(ECMO, 체외막산소화장치)팀 운영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세브란스병원장, 서울아산병원장 등 상임이사들은 지역거점 메르스 치료병원에 에크모팀 지원뿐 아니라 의료인력이 부족한 진료현장에서 의료인력의 범위와 역할, 그리고 지원활동 영역 등을 구체화해 지원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참여키로 했다.

박상근 회장은 "국회,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등과 만나 메르스 관련 피해병원에 대한 국고지원과 장기·저리 운영자금 대출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요청했다"며 "메르스 퇴치를 위한 지속가능한 진료체계를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