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걱정 없이 진료 가능한 국민안심병원에 87개 상급종합·종합병원 등이 신청했다.

보건복지부는 12일 "국민안심병원은 호흡기질환자가 외래·응급실 대신 별도의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받고, 입원시에는 1인실이나 1인 1실로 입원하게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안심병원이란 메르스감염을 걱정하는 일반 국민들을 위한 병원으로 폐렴과 같은 호흡기환자에서 메르스감염이 발생해도 다른 환자들의 감염 가능성은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다.

중환자실도 폐렴환자의 경우 메르스유전자검사를 받아 감염자가 아닌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게 된다.

전국적으로 보면 22개 상급종합병원, 61개 종합병원, 4개 병원이 신청했다. 하루정도의 신청기간을 고려하면 대단히 빠른 속도로 희망병원이 증가한 셈이다.

이번에 신청한 병원들은 격리시설 마련 등 준비를 거쳐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보건복지부 또는 대한병원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인근에 국민안심병원이 어디인지 알 수 있다.

국민안심병원은 정부-병원협회 공동점검단이 제대로 운영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복지부와 병협은 현재도 신청하는 병원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2차 신청을 접수받아 다음주에 추가명단을 발표한다는계획이다.

공개한 명단에는 메르스환자를 치료하는 치료병원이나 의심환자를 치료하는 노출자진료병원도 일부 포함돼 있다.

보건복지부는 메르스치료병원, 노출자진료병원은 철저히 격리된 음압격리실에서 메르스환자를 진료하는 병원이며, 이들 병원들이 호흡기질환자의 진료 전과정을 일반 환자들과 분리하는 요건을 충족하면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메르스치료병원, 노출자진료병원은 우수한 감염관리 능력을 갖추고 메르스 확진·의심환자를 전담하는 모범적인 병원으로, 대규모 병원 감염이 발생한 의료기관과 같이 감염위험이 높은 의료기관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