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비상대책회의 열고 감염확산 방지에 총력

고신대복음병원(원장 이상욱)이 메르스 걱정 없이 진료 가능한 '국민안심병원'에 지정됐다.

국민안심병원이란 국민들이 메르스 감염 불안을 덜고, 보다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의료기관을 말한다.

외래 및 응급실은 호흡기증상환자 외래진료실을 유동인구가 드문 분리된 공간에 별도 설치해 환자가 병원내부로 유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료하고, 폐렴 의심환자는 1인 1실 입원이 원칙이며, 중환자실 입원이 필요한 폐렴 환자는 반드시 메르스 검사를 거쳐야 하는 등 엄격한 감염예방 기준 7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야만 한다.

또한 의료진은 개인보호구를 완비하고 철저한 위생으로 다른 병실로 감염가능성을 차단해야 하고, 면회는 제한적으로 운영하되 면회객은 반드시 명부를 작성한 후 정보를 보관하도록 정했으며, 손세정제, 1회용 마스크 같은 위생용품을 곳곳에 배치하고 사용한 폐기물은 당일 처리하는 것을 감염관리 원칙으로 하고 있다.

지정된 병원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의 의료수가 중 호흡기질환자의 격리치료에 따른 1인 격리실 수가(15만~21만원)와 외래·입원일당 감염관리료(1만원)를 적용하는 특례조치가 취해진다.

호흡기질환자의 본인부담금은 종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기존 비용부담 수준에서 1인실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고신대복음병원은 7일 오후 병원에서 간부급들을 비상소집한 후 대책회의를 열고 메르스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를 실시했다.

메르스 의심환자를 병원내부로 유입하지 않고 응급실 외부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체크하고 있으며, 메르스 의심환자 원천 차단을 위해 기존 호흡기내과 외래진료를 병원외부의 임시 진료소로 이동시켰다. 음압병상에 대한 점검도 대대적으로 실시해 만일에 사태에 대비했다. 

감염내과 박지영 교수는 "2005년 APEC 공식지정병원과 에볼라 위기 당시 ITU 전권회의 공식지정병원으로 활동했던 노하우를 토대로 이번 메르스 사태에도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