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공동선언문 발표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을 막기 위해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은 8일 오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역학조사 등 과학적 관리를 시행하고, 적극 협력하겠다"며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가적 위기인 메르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동시에, 의료기관 피해 및 손실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 역학조사 및 의학전문분야 지원 등에 대해 합의했다.

김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와 함께 민관합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확진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비롯한 의학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서울시는 서울시의사회의 헌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모든 상황에 대해 적극 협력하고 지원할 것이고, 시에서는 메르스 진료와 관련해 휴업 등 불가피한 손실을 입거나 선의의 피해를 입은 의료인 및 의료기관에 대한 보상 및 구제 방안도 적극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시민 여러분께서는 침착함을 유지하고 현장 의료인의 결정과 판단에 적극 협조해달라"며 "우리를 생각해야 나와 내 가족이 안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는 서로를 믿고, 초유의 보건의료적 위기 국면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이날 발표내용은 지난 6일 메르스 확산에 따른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환자발생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개최한 긴급 간담회 내용을 토대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