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포테칸 대비 재발성 난소암 환자 생존기간 1년 연장 확인

종근당(대표 김영주)의 항암신약 '벨로테칸(제품명 캄토벨)'이 '토포테칸'과 비교임상에서 환자의 생존기간을 늘리는데 우수함을 입증했다.

벨로테칸은 종근당이 자체 기술로 개발해 2004년 발매한 신약 캄토벨의 주성분으로 난소암과 소세포폐암에 적응증을 갖고 있다.

이번 비교임상에 참여한 서울대병원 송용상·김희승 교수(산부인과)는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벨로테칸이 토포테칸 보다 재발성 난소암 환자의 생존기간을 1년 더 연장시킨다는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종근당은 2011년 1월부터 2014년 6월까지 3년 6개월간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내 의료기관 10곳에서 재발성 난소암 환자 141명을 대상으로 벨로테칸과 토포테칸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평가하기 위해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벨로테칸을 투여한 환자군의 전체생존기간은 1112일로 746일을 생존한 토포테칸 투여군에 비해 1년 정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길었다. 약물에 대한 종양 반응률은 30.3%로 25%를 나타낸 토포테칸 투여군에 대비해 비열등했으며 약물 투여 후 암이 더 이상 증식하지 않는 기간인 무진행생존기간은 793일로 518일의 토포테칸 투여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종근당 관계자는 "이번 연구 발표로 종근당의 신약 개발 능력과 벨로테칸의 우수한 제품력을 인정받게 됐다"며 "벨로테칸이 난소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