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3일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 주재

▲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메르스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강조했다.

범정부 차원의 메르스 대책지원본부가 구성 운영된다. 또 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종합대응 TF(컨트롤타워)도 가동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그동안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 또 국민 불안 속에서 어떻게 확실하게 대처 방안을 마련할지 이런 것을 정부가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더이상 확산이 안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부터 이번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확실하게 점검하고 현재의 상황과 대처 방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분명하게 진단한 후 그 내용을 국민께 알려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전문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회의가 끝난 다음에 발표하고, 또 그런 TF를 통해 지금 문제점의 진원지, 발생 경로를 철저하게 처음부터 분석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특히 국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투명한 공개에 있으므로 가능한 한 공개할 수 있는 정보는 즉시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메르스 확진환자는 의료기관내 감염이다. 확진환자, 접촉자, 의심환자들에 대해 물샐틈없이 끝까지 추적해 촘촘히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 3인은 "메르스 확진 환자는 의료기관내 감염으로 아직 무차별 지역사회 전파가 아니라 필요 이상으로 동요하거나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했다.

회의에서는 추가적 확산방지를 위해 확진환자와 관련된 정보를 의료기관간 공유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의심환자, 확진환자에 대한 통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지역별 거점중심병원을 지정해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그리고 의료기관 내원후 확진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일단 확진되면 이들을 더 철저히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글로벌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력 제고를 위해 감염분야 의료인력을 포함, 의료 전문인력 보강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한 소요예산을 내년 질병관리본부 예산에 반영키로 했다.

긴급회의에는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와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과장 등이 참석했으며, 종합대응 TF(컨트롤타워) 등을 통해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TF에는 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과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과장, 오명돈 서울의대 교수, 최보율 한양의대 등이 참여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