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의도적으로 퍼트리는 메르스 유언비어에 대해 수사를 통해 바로 처벌하는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30일 병협 긴급기자회견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이를 분명히 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포털 댓글과 SNS을 중심으로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나 유언비어가 무분별하게 떠돌고 있다. “당분간 XX병원 가지 마세요. XX병원 icu 폐쇄되었다고 하니, 혹여나 병원 근처엔 안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XX 지역에 지금 메르스 바이러스 확진자들이 좀 나왔는데 굉장히 전염이 잘 된다” “공기 감염이 시작됐다” “외식은 되도록 하지 말고 양치도 밖에서 하면 안 된다” “WHO의 메르스 조치사항은 전혀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등이다.

이에 복지부는 위와 같은 발생 지역, 병원명, 감염자 정보 등을 언급하는 글과 감염경로,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한 미확인된 정보 등은 전혀 사실과 관계 없다고 밝혔다. 또 현재 환자를 포함해 환자를 진료한 의료진, 환자와 접촉이 있었던 가족 등은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자택격리, 병원격리 등을 통해 관리되고 있으며, 해당병원에 있던 다른 환자분들도 안전하고 적절하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조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당국은 중동지역을 방문 후 발열 등으로 메르스가 의심되면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