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빅데이터 활용성 제고방안 수립' 연구 발주, 'My Health Bank' 서비스 확대...활용에 '초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 서비스 확대를 대대적으로 준비하는 가운데, 유관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활용도에 대한 지적도 서슴지 않고 있다.

최근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공공성 및 활용성 제고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연구 예산 규모는 2910만원으로 책정됐고, 연구기간은 내달 초 계약 체결일로부터 6개월간이다.

이는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연구로, 자격, 진료, 건강검진, 장기요양 등 자료의 특성을 반영한 자료관리 및 분석 방법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근거 중심의 국가 보건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현재 공단에서 산출한 '건강보험 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와 타 기관의 건강행태 및 의료이용행태에 관한 빅데이터와의 연계 방안도 도출해야 한다.

이 같은 연구용역을 발주한 이유는 다름 아닌 유관기관의 빅데이터 활용도 '저조'라고 밝혔다.

공단은 "질병관리본부, 심평원 등에서 보건의료분야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적 연구는 활성화돼 있으나, 이러한 연구 결과의 활용도는 낮다"며 이번 연구 계기를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는 건강보험 빅데이터 등 대규모 공공DB를 활용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고, 빅데이터 연구 결과가 보건의료정책으로 이어진 사례를 분석해야 한다"며 "질본, 심평원 외에도 미국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Kaiser Permanente 등 보건의료분야 공공DB의 활용 사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빅데이터 연구들을 '반면교사' 삼아 국가 보건정책 수립에 건강보험 빅데이터 연구결과의 주기적이고 안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도 언급했다.

실제 빅데이터 활용과 추후 정책 및 산업과의 연계에 대해 공공기관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온 바 있다.

공단은 올해 초부터 빅데이터와 관련된 비판의 칼날을 피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모양새다.
 

▲ 건강보험공단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추진 중인 건강주의예보 서비스.

일단 빅데이터실을 대폭 축소한 반면 빅데이터 연구 결과의 정책 활용을 위해 '건강증진실'과의 사업 연계를 확대했다. 또 연구위원제도를 마련해 지속적으로 활용방안에 대해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하는 중이다.

빅데이터실 자체도 '급여상임이사'에서 '징수상임이사' 관할로 넘어가면서 '연구' 보다는 '활용'과 '실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당뇨병학회, 뇌졸중학회 등 임상에서 활동하는 의사, 의료 전문가들과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손을 맞잡고 있는 상태. 

게다가 담배소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빅데이터를 통해 흡연에 따른 질병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고, 각종 정책·제도 마련이나 지원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건강서비스 모델 마련을 위해 5000만 국민의 1조5000억건에 달하는 빅데이터를 활용, 'My Health Bank'라는 빅데이터 건강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앞으로 영상검사 파일, 검진자료와 융합시키고, 이를 분석·제공해 새로운 건강서비스 영역을 개발할 방침이다.

한편 올해 말 원주로의 이전을 앞두고 있는 공단은 건보 재정 257억원을 들여 빅데이터 이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약 지상 4층, 지하 2층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통해 빅데이터 수집·축적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