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항암제 적응증 확대

세일진의 아브락산주(알부민 결합 파클리탁셀 주사제)가 지난달 31일자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비소세포폐암 적응증을 획득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아브락산주는 카보플라틴과 병용해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의 치료에 1차 요법제로 매 21일 주기의 제 1, 8, 15일에 100mg/m2를 30분 이상 정맥 투여하는 용법으로 승인됐다.

아브락산주는 파클리탁셀에 인혈청 알부민을 결합시켜 신속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나노입자화한 파클리탁셀제제로, 이번 비소세포폐암 적응증 추가에 따라 현재 미국, 유럽 및 국내에서 유방암, 췌장암,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쓰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세엘진코리아 김아경 사장은 “지난 10여년 간 치료방법이 제한적이던 전이성 췌장암 분야에서 표준요법과 비교하여 생존기간 연장이라는 임상적 성과를 입증함으로써 누구보다 절실하게 새로운 치료제가 필요했던 췌장암 환자들이 더 나은 삶의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의 근거는 MPACT 연구이다. MPACT 결과, 아브락산주와 젬시타빈 병용요법은 전이성 췌장암 환자의 사망기간을 28% 개선시켰다(젬시타빈 단독 6.6개월 vs 아브락산 병용 8.7개월, HR 0.72, P<0.001). 지난 2013년 NEJM에 게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