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DIMED 연구 2차분석 결과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에 대한 지중해식 식단의 혜택을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제시됐다.

스페인 성요한레우스대학병원 Nancy Babio 교수팀은 CMAJ 10월 14일 온라인판에 PREDIMED 연구 2차 분석결과를 발표, "열량을 제한한 식단과 대사증후군 간 연관성을 평가한 연구가 많지 않은 가운데 지중해식 식단과 올리브오일 또는 견과류를 같이 섭취했을 때 비만, 혈당에 개선이 있었다"고 밝혔다.

PREDIMED 연구는 2003년 10월~2010년 12월 55~80세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다기관 무작위 임상이다. 이번 분석에서는 식단별로 △지중해식 식단 +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지중해식 식단 + 견과류 △저지방식단에 대한 조언(대조군)로 나눠 대사증후군의 발생과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모든 환자들은 육체활동의 증가, 체중감소에 대한 중재적 관리를 받지 않았다.

5801명을 평균 4.8년 추적관찰한 결과 베이스라인에서 대사증후군이 없었던 1919명 중 960명에서 대사증후군이 발생했다.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는 대조군과 지중해식식단군 사이에 차이는 없었다. 지중해식 식단 + 올리브오일군 대비 조언군의 위험도는 10%, 지중해식 식단 + 견과류군 대비 8% 높았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반면 베이스라인에서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된 3392명 중 28.2%는 대사증후군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조군에 비해 지중해식 식단 + 올리브오일군에서 35%, 지중해식 식단 + 견과류군에서는 28% 개선률이 높았다.

특히 지중해식 식단 + 올리브오일군에서는 비만 정도와 혈당 수치가 감소했고, 지중해식 식단 + 견과류군에서는 비만도가 낮아졌다.

연구팀은 "지중해식 식단과 올리브오일 또는 견과류를 같이 섭취하는 것은 대사증후군 상태 개선에 혜택이 있었고,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은 환자들의 비만과 고혈당혈증 감소에 혜택이 있을 수 있다"고 정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