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계속되면 '정부' 개입 가능성도 언급

"시범평가를 하는 부분에 반발이 있는 만큼, 기존에 하던 자료만 제출하더라도 인정하는 방식으로 갈 예정이다. 우리는 심장학회를 끌어 안고 함께 가고 싶다."

대한심장학회의 보이콧 선언이 의료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가 감도는 가운데, 심평원에서 한 발 물러서는 듯한 체스쳐를 취했다.

 

 

24일 심평원 이규덕 심사위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중앙평가위원회와 관련해 다소 자극적으로 연출된 부분이 있다"며 "중간에 한 위원과의 헤프닝이 있었으나, 잘 마무리됐다"고 해명했다.

앞서 심장학회는 급성심근경색(AMI) 평가성과 연구 시행과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 전수조사 방식을 문제 삼아 적정성평가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에 심평원은 지난 23일 중평위를 열고, 심장학회의 허혈성 심질환 관련 적정성평가에 대한 지속 여부를 논의했다. 이날 중평위에서는 △심장학회의 갈등을 고려해 학회 대표를 중평위에 초청 후 함께 결정하자는 1안과 △평가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기관에 추가 제출기한을 주고 원안대로 진행하자는 2안이 표결에 부쳐졌다.

그 결과 평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25%의 보이콧 병원에 3주의 시간을 주고, 원안대로 평가를 진행키로 결정했다. 추가 연장기간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최하등급을 주거나 불이익을 주는 방향으로 정했다.

즉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빅5병원을 비롯한 대형병원들이 5등급이라는 직격탄을 맞게 되는 것.

또한 중평위에서 심장학회가 PCI와 관련한 시범평가 일부 지표를 변경해달라는 요청도 거절됐다. 이 과정에서 한 평가위원이 소란을 피우며 자리를 뜨는 등 불미스러운 모습이 연출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이규덕 위원장은 착잡함을 감추지 못하면서,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

가장 먼저 이 위원장은 "심장학회를 끌어안고 가고 싶다"며 "일단 기존에 하던 AMI평가 자료는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PCI 평가 부분은 시범평가인만큼 급할 게 없지만 앞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본평가를 위해 병원들이 수고스럽지만 해주길 바란다"고 독려했다.

때문에 9월 중순 중평위 전까지 심장학회에서 요청한다면 언제든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회의 과정 중 갈등은 있었지만, 마지막에는 이해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회의 중간에 한 명의 위원이 자리를 뜬 것은 헤프닝에 불과했다. 결과적으로는 화합하는 분위기에서 끝을 맺었다"며 "결정하는 자리가 아닌 논의하는 과정인만큼 소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수많은 갈등과 비판 속에서도, "적정성평가는 계속 돼야 하며, 더 확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병원도, 학회도, 심평원도 모두 국민건강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다. 국민 알권리를 위해 평가는 반드시 해야 한다"며 "충분한 시간을 주는 만큼, 또 자료를 제출한 75% 기관을 존중한다면, 미제출 기관들이 서둘러 자료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러한 심평원의 노력에도 심장학회의 반발이 계속된다면 '정부'가 개입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위원장은 "극에 달한다면 결국 보건복지부가 관여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에서 협조를 하든, 제지를 가하든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 개입까지 가는 것은 원치 않음을 밝히면서, "국민을 위한 일이므로 마찰 없이 가고 싶다. 학회를 안고 함께 가고 싶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