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의협 주도 적정성평가 문제점 논의 간담회 개최

적정성 평가를 두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의료계 간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에서 먼저 이에 대한 '적정성'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의협은 오는 13일 오전 7시 심장내과, 호흡기내과, 뇌졸중학회, 암학회 등 관련 보험이사진들이 모여 적정성평가 및 중앙평가위원회 운영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간담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전문가 논의를 통해 나온 내용들은 심평원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4월 심장학회는 심평원의 '2013년 허혈성심질환 포괄평가안 및 급성심근경색증(AMI),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 등 통합 조사표' 작성과 관련, 과도한 행정업무가 이어진다고 비판한 바 있다.

또한 심장학회는 심평원에 지속적으로 평가지표 등의 오류 개선을 건의해왔으나, 이에 대한 수정, 보완이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심장학회 측에서는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방향으로 결정, 몇몇 병원들과 보이콧을 감행했다. 실제 서울대병원 등 빅4병원을 비롯해 25%의 의료기관에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의사협회도 지난 5월 보도자료를 통해 허혈성심질환 통합평가를 당장 중지하고, 심장학회와의 협의를 통해 전문학회에서 지적한 문제점을 개선한 후 평가를 시행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심평원은 "원래대로 가겠다"는 입장만 고수한 채 평가를 계속 이어갔으며, 지난 7월 23일 제4회 중평위에서는 대한심장학회 및 의료계의 반대 불구하고 "허혈성심질환 통합평가를 강행하겠다"는 결정만 내놨다.

중평위는 35개의 적정성평가에 대한 지표, 평가결과, 패널티 등에 대해 최종 의결하는 기구지만, 의료계에 대해 폐쇄적이고 불합리한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것이 의협 측의 주장이다.

이에 의협은 관련 전문가들과 학회관계자들과 '적정성 평가의 문제점' 및 '중앙평가위원회 운영의 적정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간담회를 여는 것이다.

의협 관계자는 "13일에 열리는 첫 회의에서는 암, 호흡기, 뇌졸중 등 내과 위주의 학회 이사진들과 먼저 논의를 시작한다"며 "이후 적정성평가와 관련된 모든 과에서도 간담회를 개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심평원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